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 대화 재개하면 '조기수확' 얻어야"

KTV 뉴스중심

"북미 대화 재개하면 '조기수확' 얻어야"

등록일 : 2019.04.05

임소형 앵커>
다음 주 한미정상회담은 북미 대화를 다시 이끌 기회인데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톱다운 방식을 강조하며, 북미 양측이 조기수확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미 교착을 뚫을 유일한 방법은 톱다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뒷받침할 남북미 실무협의를 특히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도훈 /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남북미 실무협의가 잘 이루어진다면 톱다운 방식의 효율성이 훨씬 늘어날 것입니다."

양측이 다시 만나면 하노이에서 확인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작지만 실질적인 조기 수확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대북 제재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순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이도훈 /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더 강한 제재와 압박을 가한다고 북한이 모든 핵 프로그램을 내놓을 것이란 생각은 비현실적입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도 북한이 대화 선로에서 벗어나면 큰 나비효과가 나타난다며 북미 정상회담과 실무회담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사찰과 검증을 받아들여야 제재 완화의 긍정적인 첫 걸음을 뗀다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문정인 /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초기 조치에 의해서 미국과 북한 사이에 신뢰가 쌓이는 작업이 상당히 중요할 거고 북의 입장에서 몇 가지 행동으로 보여야 하고 부분적 제재 완화가 있으면 상당히 바람직하겠죠."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양세형)

문 특보는 또 비핵화와 평화는 함께 간다며, 경제와 인권 문제도 동시에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