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홍콩 200만 시위 "행정장관 하야하라"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홍콩 200만 시위 "행정장관 하야하라"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19.06.17

임보라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홍콩 200만 시위 "행정장관 하야하라"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의 규모가 더 커졌습니다.
200만명의 시민이 행정장관의 하야를 촉구했습니다.
현지시각 16일, 주최측 추산 200만명이 넘는 홍콩 시민이 거리로 쏟아졌습니다.
홍콩 시민 10명 중 3명이 시위에 동참한 셈입니다.
홍콩 정부는 전날 중국으로 범죄인으로 송환할 수 있는 법안을 연기한다고 밝혔지만 시위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녹취> 렉스 로 / 홍콩 시위 참가자
"정부가 법안을 유예하는 게 아니라 폐지하기를 원합니다. 송환법 연기에 만족하지 않아요. 그것이 계속 시위에 나서는 이유입니다."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법 완전 폐지와 캐리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녹취> 보니 렁 / 홍콩 시민단체 대표
"200만명의 시민이 거리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캐리 람 행정장관은 우리 목소리를 듣지 않고, 사과도 사퇴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흰 리본, 흰색 국화를 들고 상복 시위를 벌인 홍콩 시민들은 중국에 대한 반감도 드러냈습니다.
전날 중국 송환 반대를 주장하며 투신한 홍콩 시민 량링제를 추모하는 애도의 물결도 이어졌습니다.

녹취> 페런 광 / 홍콩 시민
"너무나도 슬픕니다. 홍콩에서 나고 사람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파요."

중국은 홍콩 시위가 대만 등으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해 상황을 주시 중입니다.
시위 당일, 중국의 권력 7위인 한정 상무위원이 시위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구 궈닝 / 중국 CCTV 앵커
"(중국 정부는) 폭력 행위를 강하게 규탄하며, 홍콩의 사회적 규범과 법을 지키고 법에 따라 그들을 처벌할 경찰 세력을 지지합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홍콩 시위가 벌어지면서 곧 있을 G20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이를 논의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 폼페이오 "이란과 전쟁 원치 않지만 모든 조치 취할 것"
폼페이오 장관이 최근 오만해에서 발생한 유조선 피격 사건과 관련해 이란 배후설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전쟁은 원치 않는다면서도 모든 조치를 취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지시각 16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폭스뉴스 선데이에서 유조선 피격 사건이 이란의 소행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명백히 (호르무즈) 해협을 통한 수송을 거부하려는, 상업용 선박과 항행의 자유를 향한 이란의 공격이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쟁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란과의 충돌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항행의 자유를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여운을 남겼습니다.

녹취>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미국은 '항행의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외교적이 됐든 그 외 다른 것이 됐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입니다."

앞서 호르무즈 해협 인근 오만해에서 일본, 노르웨이 유조선이 피격을 당하면서 미국은 이란을 배후로 지목했고 이란은 강하게 부인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14일에도 이란을 테러 국가로 규정하면서 양국 관계는 살얼음판을 걷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과 이란의 중재자를 자처했던 일본은 이란 공격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녹취> 스가 요시히데 / 일본 관방장관
"(공격에 대해) 정보를 계속 수집하고 있으며, 함부로 배경을 언급하는 것은 피하겠습니다."

아베 총리가 이란을 방문했을 때 일본 유조선이 공격을 받았기 때문에, 이번 공격을 이란의 소행으로 인정하면 아베 총리는 외교 실패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례적으로 일본과 미국이 엇박자를 내는 가운데 미국과 이란의 갈등은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3. 아르헨티나·우루과이 전역서 대규모 정전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에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아르헨티나 전력망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현지시각 16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에레스에서는 발전기를 이용한 일부 상점을 제외하고 모든 불빛이 사라졌습니다.

녹취> 로베르토 / 아르헨티나 주민
"7시쯤에는 차 전조등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블랙'이었어요. 아무 것도 볼 수가 없었죠. 사방이 어두웠거든요."

우루과이도 상황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전력 공급은 이날 오후 들어서야 아르헨티나 절반가량 지역에서 재개됐고 우루과이는 대부분 복구됐습니다.
우루과이 전력회사 ute는 아르헨티나 시스템 고장으로 전력이 끊겼다며 화살을 돌렸습니다.
아르헨티나 당국도 조사 결과 시스템 결함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구스타보 로페테귀 / 아르헨티나 에너지부 장관
"지금까지 조사된 바로는 7시 7분경 일어난 정전은 송전 시스템 문제였습니다."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양국은 아르헨티나 살토 그란데 댐의 수력발전 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수년간 아르헨티나 전력 요금이 거의 동결된 상황에서 변전소와 전력선의 정비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력망을 공유하고 있는 양국이 동시에 대규모 정전을 경험하며 전력 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일고 있습니다.

4.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 후 '첫 미사'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화재 이후 2개월 만에 첫 미사가 열렸습니다.
참석자들은 모두 하얀 안전모를 썼습니다.
현지시각 15일 오후 6시, 노트르담 대성당 성모 마리아 예배실에서 화재 후 첫 미사가 이뤄졌습니다.
가톨릭 TV채널로 생중계된 미사는 안전모를 쓰고 진행됐는데요.
안전 상의 이유로 30명만 참석했고 절반은 성직자, 나머지 절반은 일반 신도들이었습니다.

녹취> 미셸 오프티 / 파리 대주교
"정말 감동적인 순간이었습니다. 가톨릭을 위해 일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오셨으니까요."

이번 미사는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매년 6월 16일 제단 헌당 기념식을 개최한 것에 맞춰 열렸습니다.
프랑스 시민들과 성직자들은 화재 후 첫 미사에 감격하며 노트르담 대성당이 재건을 기원했습니다.

녹취> 피에르 비바레스 / 파리 성직자
"우리는 가톨릭을 다시 세울 것입니다. 많은 시간과 자본과 힘이 들겠지만 승리할 겁니다. 오늘 (미사는) 재해에 맞선 작지만 진실된 승리입니다. "

앞서 프랑스 가톨릭 문화 유산의 최고로 꼽히는 노트르담 대성당은 지난 4월 15일 발생한 화재로 첨탑과 지붕 일부가 붕괴됐는데요.
마크롱 대통령이 5년 내 재건 계획을 발표했지만 일반 공개는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