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사우디 석유시설 테러···정부 긴급 대책 논의

KTV 뉴스중심

사우디 석유시설 테러···정부 긴급 대책 논의

등록일 : 2019.09.16

김유영 앵커>
사우디의 최대 석유생산시설이 예맨반군의 공격으로 불이 나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번 화재로 사우디 원유 생산량의 절반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면서 국제유가가 들썩이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이리나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이리나 기자 피해가 어느 정도 인가요?

이리나 기자>
네, 지난 14일 새벽 사우디 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최대 석유시설인 아브카이크와 쿠라이스 유전 두 곳이 드론의 공격으로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예맨 반군은 이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는데요.
공격을 받은 두 시설은 세계 최대의 석유 생산 시설로 사우디 전체 산유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전세계 공급량의 5%를 처리하는 곳입니다.
이번 공격으로 하루 약 570만 배럴의 원유 생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김유영 앵커>
이렇게 되면 국제 유가가 급등할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치겠죠?

이리나 기자>
네 그렇습니다.
피격 직후 열린 원유시장에서 국제유가가 개장과 함께 19% 이상 급등하기도 했는데요.
싱가포르 거래소에서 브렌트유 선물은 장 초반 배럴당 11.73달러 오른 71.95달러로 19% 넘게 치솟았고, 런던과 뉴욕의 거래소에서도 15%가까이 급등하며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국내 기름값도 오를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원유 수입의 29%가 사우디산 원유이기 때문에 기름값 상승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유가가 2~3주의 시차를 두고 국내 유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다음달 초 부터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하지만 사우디 당국이 비축해둔 물량을 풀어 당장 전 세계 원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유가 상승으로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수 있는 타격에 예의 주시 하고 있습니다.
조금 전인 오후 2시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석유업계 관계자들과 긴급 석유수급대책회의를 열고 대책 논의에 들어갔는데요.
(영상편집: 양세형)
산업부는 "일단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단계"라며 시설복구가 장기화할 경우 일부 수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