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세안 음식 맛보는 체험···시민 관심 쏠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아세안 음식 맛보는 체험···시민 관심 쏠려

등록일 : 2019.10.25

구민지 앵커>
다음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에서는 요즘 대규모 기념행사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아세안 여러 나라의 음식을 직접 맛보거나 조리법을 알 수 있는 국제음식 박람회가 열려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사탕수수 주스부터 필리핀식 팥빙수 까지 다양한 음식이 선보였는데요.
김민영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민영 국민기자>
부산 국제음식박람회
(장소: 부산 벡스코)
인도네시아 등 열대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 사탕수수.
사탕수수 줄기를 기계에 밀어 넣자 껍질이 납작하게 분리돼 빠져나오고, 반대쪽에선 노란 사탕수수즙이 흘러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선 쉽게 볼 수 없는 사탕수수 주스를 만드는 모습에 사람들이 눈을 떼지 못합니다.
코코넛을 활용해 만든 필리핀의 팥빙수를 맛볼 수 있는 시식 체험,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섰습니다.

인터뷰> 최상연/ 부산시 해운대구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코코넛을 기본으로 해서 부드럽고 과일도 많이 들어가서 상큼하게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이 선보인 부산 국제음식박람회.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홍보특별관)
아세안 10개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특별관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다음 달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인터뷰> 신종철/ 부산 국제음식박람회 주관사 사무국장
"이 특별관을 보며 부산 시민들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홍보가 돼서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자.."

베트남 현지 요리사가 직접 만든 얼큰한 쌀국수가 선보였는데요.
한국인 입맛에도 '딱'입니다.

인터뷰> 이화영 / 부산시 해운대구
"(현지 요리사가) 만들어 준 쌀국수를 먹어 보니까 맛있고 다른 나라에 가 본 느낌으로 여기 와서 가족과 같이 음식을 먹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인도네시아의 볶음 면요리인 '미고랭', 미얀마의 비빔밥인 '빼복뜨미' 등 이름도 생소한 아세안 국가들의 다양한 음식이 선보였는데요.
아세안 국가의 음식 조리법을 가르쳐주는 유명 세프의 강연도 있었습니다.
태국 면 요리인 '팟타이'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조리법에 특히 여성들의 관심이 쏠립니다.

현장음>
"고춧가루 넣으면 되고요. 칠리소스 많이 팔죠? 칠리소스 넣어주시면.."

인터뷰> 홍현정 / 부산시 수영구
"새로운 요리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아세안 음식이나 새로운 재료 같은 것들도 많이 보고 느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세안 국가들의 전통 의상을 입어보는 체험장도 마련됐는데요.
베트남의 '아오자이'를 비롯해 치마처럼 입는 캄보디아의 '삼포트'와 미얀마의 '론지' 등이 선보였습니다.

인터뷰> 전영혜 / 부산시 금정구
"한자리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습니다."

인터뷰> 전영금 / 부산시 금정구
"의상도 나라별로 (마련돼) 평생 한 번 입어보기 어려운 좋은 의상도 입어보고 이 나이에 사진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어서 좋고.."

(촬영: 임수빈 국민기자)

아세안 국가의 민속 공연도 펼쳐졌는데요.
허리춤에 매단 노란 천을 흔들며 노래에 맞춰 팔을 흔드는 인도네시아의 '자바춤'이 시선을 끕니다.

인터뷰> 천명희 / 부산시 연제구
"인도네시아 춤을 보고 베트남 춤도 봤는데 너무 뜻깊었어요. 아이들 데리고 온 게 너무 좋았던 게 아닌가 싶어요."

아세안 특별관에는 10개 나라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와 함께 각 나라의 인사말, 그리고 지폐도 전시됐는데요.
잘 몰랐던 아세안 나라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이곳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와 아세안을 하나로 이어준 뜻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국민리포트 김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