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재·부품기술대전···"국내 자립화 기술 한눈에"

KTV 뉴스중심

소재·부품기술대전···"국내 자립화 기술 한눈에"

등록일 : 2019.10.31

김유영 앵커>
소재·부품기술대전이 어제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했습니다.
우리 소재·부품산업의 자립화 기술과 미래 발전 가능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인데요.
문기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문기혁 기자>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로봇용 감속기입니다.
로봇용 감속기는 로봇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해주는 핵심부품으로, 사람의 '관절'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일본이 세계시장의 70% 이상을 독과점하는 상황에서 국내 기술로 '자립화'에 성공한 겁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국내 최초로 개발한 로봇용 감속기를 장착하고 있는 커피머신입니다. 이 감속기 덕분에 이렇게 사람 팔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로봇용 감속기를 개발한 이 기업에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는 새로운 기회가 됐습니다.
이 기회를 발판 삼아 세계시장 진출을 시도해보겠단 부푼 꿈도 키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재완 / '로봇용 감속기' 개발기업 대표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국내 수요기업들도 태도가 바뀌어서 저희 제품을 많이 테스트해주시고,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해주셔서 저희 제품 품질 올리는 기회도 될 수 있고요. 전 세계적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을 거라..."

2019 소재·부품·뿌리산업기술대전
(장소: 어제 오전, 경기 일산 킨텍스)

우리나라 소재·부품·뿌리산업의 자립화 성과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술대전이 개막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행사로, 국내 소재·부품기업의 우수 기술을 직접 확인 수 있는 자리입니다.

녹취> 정승일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일본의 수출규제로 우리 산업이 큰 도전에 직면한 지 4개월여 지났습니다. 우리는 이런 위기를 우리 경제와 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기회로 전환해나가고 있습니다."

사흘간 이어지는 이번 기술대전에서는 380여 개 소재·부품·뿌리전문기업이 우리의 자립화 기술을 선보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또, 소재·부품·뿌리기업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과 세미나, 설명회와 함께 300여 개 해외 수요기업이 참여하는 수출상담회도 진행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