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동성명 채택···"아세안과 평화로운 미래"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공동성명 채택···"아세안과 평화로운 미래"

등록일 : 2019.11.26

김유영 앵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이틀 째, 오늘은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두차례로 나눠 진행되는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했는데요, 미디어센터가 마련된 부산 벡스코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정유림 기자.

정유림 기자>
(장소: 부산 벡스코 미디어센터)
네, 부산 벡스코입니다.

김유영 앵커>
정 기자, 오늘 오전에는 본회의가 진행됐죠?

정유림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아세안 정상들이 한곳에 모이는 다자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정상들은 공동비전 성명과 공동의장 성명을 채택했는데요,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3시 20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오늘 회의 결과를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평화를 향한 동행, 모두를 위한 번영'이라는 이번 회의의 슬로건과 같이 한국은 아세안과 더욱 풍요롭고 평화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채택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과 공동의장 성명이 한국과 아세안이 맞이할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미래를 위한 훌륭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의 발전이 곧 한국의 발전이라며, 나눔과 포용의 '아시아 정신'으로 지구촌 미래에 새로운 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전에 회의 참석 후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과 한-아세안 혁신성장 쇼케이스에도 연이어 참석했습니다.

김유영 앵커>
아세안 국가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계속되고 있죠?

정유림 기자>
그렇습니다.
어제에 이어 아세안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 정상회담도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조금 전, 미얀마와 정상회담이 있었는데요, 문 대통령은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과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특히 인적-문화 교류를 늘리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수치 고문에게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미얀마 측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라오스와도 정상회담을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대한 협조도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내일은 베트남, 모레인 목요일에는 말레이시아와 회담을 끝으로 양자회담을 마무리 짓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아세안 나라들과의 정상회담이 한국과 아세안 간 보다 선명한 미래 협력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김유영 앵커>
오늘 저녁에는 메콩 환영 만찬 행사가 시작되죠?

정유림 기자>
네, 오늘 저녁에는 한-메콩 만찬이 있습니다.
잠시 뒤 7시부터 행사가 시작됩니다.
문 대통령은 내일 열릴 제1차 한-메콩 정상회담을 앞두고 메콩강 유역 5개국 정상을 초대해 '한-메콩 환영 만찬'을 열 예정입니다.
오늘 만찬은 소규모로 진행됩니다.
어제 만찬보다 좀 더 내밀한 이야기들을 정상들 간 나눌 수 있게끔 하자는 취지입니다.
메콩과의 만찬은 불교국가들이 많아 한국의 사찰음식을 활용한 메뉴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일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예정돼 있는데요, 문 대통령은 내일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주재한 후 서울로 올라가 베트남과 정상회담을 열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노희상 / 영상편집: 양세형)

지금까지 부산 벡스코 미디어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