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일 베를린으로 특별한 여행···'기억 문화' 배운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독일 베를린으로 특별한 여행···'기억 문화' 배운다

등록일 : 2019.12.03

구민지 앵커>
전쟁이나 끔찍한 참사가 발생했을 때, 이를 기억하고 똑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는 것을 기억문화라고 하는데요.
이런 기억 문화가 잘 이뤄지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한국의 문화 예술가들이 특별한 기억 여행을 했습니다.
분단의 아픔을 몸으로 체험했던 음악가, 윤이상의 베를린 자택에서 콘서트도 열렸는데요.
현장에 박경란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경란 국민기자>
(기억문화 여행 콘서트 / 독일 베를린)
베를린 윤이상하우스에서 특별한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한국에서 온 문화 예술인과 동포들이 어우러져 책과 노래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를 연 겁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을 분단이라는 테마로 승화시킨 이영경 작가의 그림책 동화는 청중들을 아픈 기억 속으로 안내합니다.

인터뷰> 이영경 / 동화 '봉지공주와 봉투왕자' 작가
"처음부터 주제의식을 가지고 만들던 건 아니지만 이 줄거리가 비닐봉지족과 종이봉투족의 이야기예요. 이 두 종족이 함께 살다가 서로 다투게 되고 동족상잔의 분단이 생기게 되고..."

윤이상하우스에서 열린 기억문화 여행은 지난 5월에 세월호 가족들과 함께한 '기억과 치유 토크 콘서트'에 이어 두 번째인데요.
분단의 현실을 일상에서 체험한 윤이상 집에서 책과 노래가 함께한 이번 콘서트는 파독 근로자를 추억 속으로 초대합니다.

인터뷰> 조영자 / 파독 간호사
"감회가 깊어요. 제가 40년 전에 윤이상 교수 집에 왔거든요. 그때가 1970년대 말이에요. 초대를 받고 왔었어요. 그래서 교수님한테 받은 음반도 있고 윤 교수님과 같이 차를 타고 필하모니에 가기도 했고..."

히틀러 나치의 학살, 동서독 분단 등 역사적 사건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도시 베를린은 미래세대에게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억문화'라는 용어를 만들고 일상 속에서 기억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소희 / 서점 '피스북스' 대표
"베를린이라는 곳이 세 가지 측면에서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이념적인 과정의 소용돌이에 있었던 윤이상이란 인물을 만나는 것도 또 하나의 기억 여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래서 여행 올 때마다 여행자들이 여기 계신 분들과 이분들의 삶과 한국 사회 이야기들을 같이 나누는, 그 기억을 공유하는 공감하는 문화를 만드는 걸 하자..."

음악가 윤이상은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베를린 자택은 차세대 음악인들을 위한 창작의 산실로 기억 문화를 알리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진헌 / 베를린 윤이상하우스 운영실장
"(차세대 음악인들이) 자신의 작품세계를 다시 한번 펼쳐 나갈 수 있는 둥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과 두 번째는 윤이상 선생님이 남북한 평화 통일을 위해 노력하셨기 때문에 그분의 유지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을 벌여나가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고요. 세 번째는 그 과정에서 한국과 독일 그리고 남북한을 잇는 가교 역할을 많이 하셨습니다."

고향을 노래하며 남북통일을 염원했던 고인의 집 뜨락은 기억과 희망의 예술혼과 이야기를 찾아오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독일이 사랑한 한국인 음악가, 윤이상.
그가 떠난 베를린의 자택에는 예술의 향연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독일 베를린에서 국민리포트 박경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