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대사 초치···"입국거부 매우 부적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日 대사 초치···"입국거부 매우 부적절"

등록일 : 2020.03.06

김용민 앵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이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강화하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습니다.
이번 조치가 비우호적, 비과학적이라며 철회하지 않으면, 우리도 대응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외교부 장관, 日 대사 초치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일본이 오는 9일부터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강화하는 데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청사로 불러 항의했습니다.
강 장관은 일본 정부의 부당한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하고, 사전 통보도 없이 강행한 것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구어가는 시점에서 이뤄진 것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일본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면서, 이번 조치가 비우호적, 비과학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일본 측이 철회하지 않을 경우 우리도 대응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강경화 / 외교부 장관
"일측이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우리로서도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도미타 대사는 앞으로 1~2주가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중요한 시기라면서, 강 장관의 발언을 정확히 본국에 보고하겠다고 답했습니다.
강 장관은 이어, 주한외교단 대상 두 번째 설명회를 직접 주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일부 지역, 집단에 집중된 점과 출국 전 발열 검사 등을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한국발 입국자에 조치를 내린 국가는 102곳입니다.
호주, 싱가포르, 터키 등 36개국은 한국 전역,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6개국은 일부 지역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베이징시, 상하이시, 산둥성을 비롯한 중국 18개 지역과, 베트남, 마카오 등 14개국은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 조치하고, 영국, 인도, 태국, 대만 등 45개국은 검역을 강화하거나 권고 사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