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정원·검찰·경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안 주요 내용 / 대통령 UN 연설 주요 메시지 전망 / 책임운영기관 국립축산과학원

이슈 오늘

국정원·검찰·경찰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안 주요 내용 / 대통령 UN 연설 주요 메시지 전망 / 책임운영기관 국립축산과학원

등록일 : 2020.09.23

*제2차 국정원·검찰·경찰개혁 전략회의···주요 내용과 과제는?

최대환 앵커>
정부가 어제 열린 제2차 국정원 검찰·검찰개혁 전략회의를 통해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한 검찰개혁 의지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관련 주요 내용 살펴봅니다.

임보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서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영일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국정원 검찰·경찰 등 권력기관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이번 전략회의는 작년 2월 15일 첫 회의 이후 처음인데요, 어떤 자리였는지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주요 내용을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검찰 개혁은 검찰의 1차 직접수사 허용 범위를 한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요, 어떤 변화가 있을지, 또 그 필요성 어떻게 봐야 할까요?

최대환 앵커>
또 수사 콘트롤타워가 경찰청장에서 국가수사 본부장으로 바뀐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단순히 장이 바뀐다는 게 아니라 조직 전체가 개편되는 변화로 봐야겠죠?

임보라 앵커>
이러한 수사조직 개편과 함께 경찰의 수사시스템의 혁신으로 경찰 수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도 나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들이 마련될까요?

최대환 앵커>
이와 함께 정부는 국정원 개혁 완수 의지도 내세웠습니다.
국가정보원 개혁방안의 요지와 의미 함께 짚어주신다면요?

임보라 앵커>
문 대통령의 UN총회 참석 현안도 살펴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화상으로 개최된 유엔 제75주년 기념 고위급회의에서 믹타(MIKTA) 의장국 정상자격으로 유엔 회원국 중 다섯 번째로 대표연설을 했습니다.
어떤 내용이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이어 문 대통령은 22일(한국시간 23일)엔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는 제75회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합니다.
어떤 메시지가 예상되나요?

임보라 앵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평화와 관련한 새로운 대북 제안을 하게 될 것인지도 관심사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2020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우수 책임운영기관 <국립축산과학원>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 축산업은 현재 농업 총생산액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농업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같은 악성 가축 질병의 빈번한 발생과 기후변화로 폭염과 집중호우 등 이상 기상현상에 코로나19 확산까지 더해져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습니다.
오늘 만나볼 국립축산과학원은 국가 단위의 축산분야 연구를 전담하는 유일한 연구기관으로, 축산인에 도움이 될 현장 중심의 연구와 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기술을 개발하는 등 여러 과제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책임운영기관 평가에서 우수책임 기관으로 선정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는 국립축산과학원의 박범영 원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범영 / 국립축산과학원장)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