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G7 참석, 선진 경제대국 면모 보여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G7 참석, 선진 경제대국 면모 보여줘"

등록일 : 2021.06.16

신경은 앵커>
김부겸 국무총리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선진 경제 대국의 면모를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관계 부처에, '신속한 후속 조치'를 당부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25회 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김부겸 총리 주재로 열린 제 25회 국무회의.
김 총리는 최근 영국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우리나라가 권역별 주도국 4개국에 포함돼 초청국으로 참가했고, 회의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참석 의미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우리나라가 선진 경제대국의 면모와 함께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와 추진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번 회의에서 보건·기후변화·환경 등 글로벌 현안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했고, 우리의 기여와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주요국과의 정상급 네트워크도 더욱 긴밀해졌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또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높아진 국격만큼 우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국제사회와 국민의 기대도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신속하고 빈틈없는 후속조치도 당부했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외교부 복지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신속한 후속조치를 통해 우리의 약속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여 이러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럽순방 마지막 국가인 스페인 국빈방문과 관련해서는 친환경 미래산업에서의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면서 관계부처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관련 사항도 언급했습니다.
김 총리는 작년 12월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유치의향을 공식표명했고 조만간 유치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대한민국의 높아진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대전환의 시기를 선도해갈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함과 동시에 국가균형발전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그러면서 유치 성공을 위한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4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