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고향사랑기부제' 내년 시행···자동차보험 표준약관 개정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고향사랑기부제' 내년 시행···자동차보험 표준약관 개정

등록일 : 2022.12.29

윤세라 앵커>
새해부터 고향을 비롯한 원하는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됩니다.
또, 경미한 사고는 자동차보험 보장 내용이 일부 바뀌는데요.
김현지 기자가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를 소개합니다.

김현지 기자>
고향을 비롯한 원하는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시행됩니다.
다만, 본인 주소지 외에 다른 지자체에만 기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원시민이라면 경기도와 수원시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가 가능합니다.
한 사람당 연간 5백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고, 10만 원 이하는 전액 세액 공제, 10만 원이 넘으면 16.5%가 공제됩니다.
기부는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국 243개 지자체의 답례품을 검색하거나 배송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세액공제도 별도 신청 없이 자동 처리됩니다.
내년부터는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내 경상환자에 대한 보상 기준도 바뀝니다.
기존에는 사고 발생 시 과실 정도와 무관하게 상대방 보험사에서 치료비 전액이 지급됐다면, 앞으로는 본인 과실만큼 본인 보험으로 처리하거나 자부담해야 합니다.
또, 합의금을 더 받기 위해 필요 이상 장기 입원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장기 입원 시 앞으로는 진단서상 진료 기간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이 밖에도 의원급을 제외한 병원급에서만 상급병실료가 지급되고, 이 또한 병실 부족 등 부득이한 사정일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한편, 식품 등에 표시하는 유통기한은 소비기한으로 바뀝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지승윤)
다만, 우유 등 유통과정서 변질 우려가 큰 일부 품목은 소비기한 도입이 유예됩니다.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2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