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치매 예방해요, 100세 마당 추가 조성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치매 예방해요, 100세 마당 추가 조성

등록일 : 2023.01.10

배유정 앵커>
건강한 100세 시대는 두뇌 건강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서울시가 동네에서 두뇌 건강을 챙기고 치매를 예방하는 100세 마당을 만들었는데 올해 4곳 더 조성합니다.
오도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오도연 국민기자>
(송파노인종합복지관 / 서울시 송파구)
복지관 앞을 지나던 어르신이 사방치기 놀이판 위를 건넙니다.
생각만큼 몸은 잘 따라주지 않아도 동심으로 돌아간 듯 즐겁습니다.
입춘부터 대한까지 24절기 복도를 가면서 절기마다 한쪽 발로 선 채 다섯을 센 다음 절기로 이동합니다.
추억의 놀이와 한발 서기는 몸의 평형감각을 길러주고 기억을 되살려 줍니다.

인터뷰> 오영택 / 서울시 송파구
“어렸을 때 했던 놀이가 여기에 많이 있어서 지나가다가 옛날 생각이 나서 재미있게 한 번 게임을 해봤습니다.”

근육 강화 운동 기구를 들어 보고 손가락 운동도 해 봅니다.
뇌 감각을 자극해 집중력을 높이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인터뷰> 정영숙 / 서울시 송파구
"운동을 함으로써 활동력도 생기고 제가 참여한다는 점이 좋은 것 같고, 어르신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건강한 삶을 사는 행복한 노후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에 있는 놀이기구가 치매에 도움이 되니까 동네 주민분들도 다 같이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령층 건강을 위한 공간 디자인을 적용한 '100세 마당'은 운동기구와 인지건강 프로그램 등 14가지 시설물이 설치됐습니다.
놀이와 기구는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인지건강 리더'가 함께하면서 동작 하나하나 안내합니다.

현장음>
“첫째, 신체 강화를 위한 코스와 정서 함양을 돕는 운동, 사회 교류를 위한 코스 이렇게 3가지 과정으로 운동(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지건강 리더는 같은 연령대의 13명으로 짜여졌는데 고령층 눈높이에 맞는 사용법을 안내하고, 우울감을 개선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인터뷰> 김효남 / 송파노인종합복지관 인지건강 리더
“손자들과 같이 손잡고 와서 할 수 있으니까 엄청 좋습니다. 여기 와서 리더로서 같이 하니까 무한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존감도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르신들한테 크게 도움이 된 것 같아서 리더로서 큰 자부심을 가집니다.”

노인들이 매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관에 마련된 백세 마당은 큰 글자의 안내 문구가 있는 운동기구 뿐 아니라 갤러리와 야외무대 화단이 있어 어르신들이 마음을 나누는 소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수 / 송파노인종합복지관장
“100세 마당은 신체 기능 향상과 정서적 안정·사회 교류라는 3가지 주제를 가지고 노후된 복지관 휴게 공간을 새로운 공원 형태로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65살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는데요.
서울시는 치매 예방을 위한 100세 마당을 송파노인종합복지관에 이어 올해 초 금천과 노원, 마포, 서초 등 4곳에 추가 조성할 예정입니다.

오도연 국민기자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협하는 치매, 치매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100세 마당이 송파구에 설치되었습니다. 앞으로 치매 발생 억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오도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