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UAE, 300억 달러 한국 투자 약속 [경제&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UAE, 300억 달러 한국 투자 약속 [경제&이슈]

등록일 : 2023.01.19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6박 8일의 새해 첫 순방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요,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함께 살펴봅니다.

(출연: 박연미 / 경제평론가)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UAE와 스위스 두 곳을 방문하고 돌아오게 되는데요, 이번 순방 일정과 목적은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이번 순방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성과는 모하메드 대통령의 300억 달러 규모 투자 약속을 받아냈다는 점인데요.
이른바 ‘세일즈 외교’가 빛을 발한 건데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들이 있었나요?

임보라 앵커>
또한 원전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는 UAE와 제3국으로의 원전 수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깊을 것 같은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갔나요?

임보라 앵커>
앞에서 설명해주신것처럼 이번 UAE 순방에서는 많은 가시적 성과들이 있었는데요.
단순히 경제적인 효과 뿐 아니라 양국의 신뢰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니었나 싶은데, 이번 순방 성과를 통해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UAE 순방을 마치고 스위스로 이동한 윤 대통령은 이번에도 ‘세일즈 외교’를 펼쳤는데요.
스위스에서는 어떤 일정을 소화하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2021년 공공부문 일자리가 역대 최대치인 284만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증가 폭은 다소 감소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임보라 앵커>
환경부가 국민들의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탄소중립 포인트‘ 예산을 89억 원으로 확대했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지속적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서 현금선호도가 떨어지면서 화폐발행잔액의 증가율이 2004년 이후 18년 만에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배경이 뭔가요?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박연미 경제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