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19~24일 프랑스·베트남 순방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19~24일 프랑스·베트남 순방

등록일 : 2023.06.14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부터 프랑스와 베트남을 차례로 방문합니다.
프랑스에서는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원하고,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이어서 베트남을 국빈으로 방문할 예정인데요.
자세한 순방 일정을 최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주, 프랑스와 베트남 순방 길에 오릅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6월 19일부터 24일까지 4박 6일의 일정으로 프랑스와 베트남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입니다."

먼저 프랑스에서 오는 20일부터 이틀 간 진행되는 172차 국제박람회기구 BIE 총회에 참석합니다.
윤 대통령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전의 일환으로, 경쟁국 간 프리젠테이션 행사는 물론 각국 대표와 외교단을 대상으로 하는 공식 리셉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프랑스 방문을 계기로 마크롱 대통령과 한 프랑스 정상회담도 개최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한-프랑스 정상회담을 끝으로 윤 대통령은 최근 2개월 내 G7 국가 그리고 EU 정상 모두와의 회담을 일단락 짓게 됩니다."

이 밖에 윤 대통령은 소르본 대학에서 석학들과의 디지털 비전포럼, 유럽지역 기업 투자신고식, 동포 간담회 등 숨가쁜 일정을 소화할 전망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서 베트남을 국빈 방문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윤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은 취임 후 첫 아세안 국가 양자 방문입니다. 올해 3월 국가주석에 취임한 트엉 주석의 초청에 따른 것이며, 작년 말 이뤄진 응우옌 쑤언 푹 주석의 방한에 대한 답방입니다."

윤 대통령은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지난해 말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 확대 발전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 국빈 방문에는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경제 사절단도 동행합니다.
윤 대통령은 동포간담회와 현지 산업 시설,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 브이키스트 방문 등을 통해 우리 동포와 양국 기업인들을 만나 정부차원의 지원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대통령실은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정부의 대아세안 외교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인태전략의 핵심인 아세안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