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 광복절 경축식···주요 메시지는?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윤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 광복절 경축식···주요 메시지는?

등록일 : 2023.08.15 07:47

최대환 앵커>
오늘은 78주년 광복절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경축사를 통해서 어떤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되는데요.

송나영 앵커>
특히 오는 18일로 다가온 한미일 정상회의와 3국의 대북 공조에 대해 어떤 언급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8월 15일,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번째로 맞이하는 제78회 광복절 경축식.
윤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 핵심 키워드로 자유 민주주의 가치를 꼽았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싸우신 분들, 진정한 자유의 경제적 토대를 만들기 위해 땀 흘리신 산업의 역군과 지도자들, 제도적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해 희생과 헌신을 해온 분들이 자유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만든 위대한 독립운동가라는 점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윤 대통령은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를 강조할 전망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광복절 메시지는 거의 성안 단계에 있다며, '자유와 연대'의 개념은 물론 광복과 독립 의미, 그리고 이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강조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광복절 경축사에 지난해 밝혔던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언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하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와 함께 오는 18일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한 의미도 부여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이번 주, 미 워싱턴DC 캠프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하는데, 이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3국의 공조에 대한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