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고물가·고금리 전쟁··· "모든 공직자 민생현장으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고물가·고금리 전쟁··· "모든 공직자 민생현장으로"

등록일 : 2023.10.25 11:35

김용민 앵커>
국무회의를 주재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각 부처 모두 민생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국무회의에선 전사·순직한 군인과 경찰의 유족이 국가 등을 상대로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한 국가배상법 개정안이 통과됐습니다.
국무회의 주요 내용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44회 국무회의
(장소: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한덕수 국무총리가 민생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습니다.
한 총리는 세계적인 고물가·고금리, 국제유가 상승 등을 언급하며 "위기는 공평하지 않아 사회적 약자에게 더 고통스럽게 다가온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2030 청년층과 서민층 국민이 힘든 여건이 되고 있다"며 "민생을 보듬고 헤아리는 일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기득권의 눈치를 보거나, 기존 관행에 얽매이는 행태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오직 국민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 총리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은 현장에 있다며 직급에 상관없이 모든 공직자가 현장으로 나가달라며 각 부처의 역할을 주문했습니다.
특히 "농식품부는 외식업계와 식품업계를 만나고, 국토부와 고용부·중기부는 직장인, 취준생, 소상공인 목소리를 꼼꼼히 받아 적고, 지혜를 짜달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총리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소 럼피스킨병에 대한 초기 대응도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더 이상의 확산 피해를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겠다며 방역 당국은 "항체 형성 기간을 고려할 때 앞으로 3주간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축산 농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앞으로 3주간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축산농장에서는 어려움이 많으시겠지만, 정부의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한편, 회의에서는 국가배상법 개정안 등 법률공포안 46건과 법률안 9건, 대통령령안 9건, 일반안 1건 등이 의결됐습니다.
국가배상법은 지금까지 이중배상금지 원칙에 따라 군경이 직무집행 과정에서 다치거나 죽더라도 본인이나 유족이 보상을 받으면 국가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고 규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순직한 군인 등의 유족이 국가를 상대로 정신적 고통에 대한 위자료 청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개정안은 시행 후 군인, 경찰 등이 직무집행과 관련해 전사하거나 순직한 경우부터 적용됩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