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보좌역·2030 자문단 1년···성과와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청년보좌역·2030 자문단 1년···성과와 과제는?

등록일 : 2024.01.17 14:32

김용민 앵커>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도입한 제도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있다면 단연코 '청년보좌역'제도라 할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2030 자문단'을 설치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수립에 힘써온 지 어느덧 1년이 흘렀습니다.

강민지 앵커>
오늘은 고용노동부의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의 활동과 성과, 그리고 올해 추진할 청년 정책과 관련해 스튜디오에 나와계신 두 분과 자세히 살펴봅니다.
먼저, 고용노동부 임소형 청년보좌역입니다.
안녕하세요.

김용민 앵커>
그리고 고용노동부 김종호 청년고용기획과장 자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임소형 / 청년보좌역
김종호 / 청년고용기획과장

김용민 앵커>
출범 1년 활동과 성과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강민지 앵커>
청년보좌역께서는 고용노동부 정책에 청년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운영하고 계신가요?

김용민 앵커>
말씀하신대로 2030 자문단은 청년 중심으로 고용 노동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여러 활동을 펼쳐오셨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청년 4다리 정책과제'가 눈에 띄는데요.
소개해주신다면요?

강민지 앵커>
최근 고용노동부는 2030 자문단 출범 1년 성과를 공유하고 정책제안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고교 재학생과 구직단념청년 예방을 위한 고용 정책을 제안하셨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김용민 앵커>
고용분야뿐만 아니라 노동 현장에서도 근로시간 제도 개편에 앞서 '일한만큼 돈을 받는다'는 원칙을 강조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의 정책도 발표되었습니까?

강민지 앵커>
노동현장에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안전보건' 분야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안전 보건 수준 관련 격차를 줄일 방안도 제시했다고 하죠?

김용민 앵커>
앞으로 고용노동부가 펼칠 청년 관련 정책 방향, 이를 도울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의 활동 계획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임소형 청년보좌역, 김종호 청년고용 기획과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