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 마음 졸여야 하는 현실 비정상적"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민 마음 졸여야 하는 현실 비정상적"

등록일 : 2024.03.07 10:11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 이탈로 국가 비상 체제를 가동해야 하는 현실이 비정상적이라며,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이 입증됐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민지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이번 전문의 집단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명백한 '불법'으로 규정했습니다.
먼저 관련 발언부터 들어보시죠.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요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현재 의료 현장의 혼란이 의사 수 부족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그 내용부터 설명해주시죠.

강민지 앵커>
윤 대통령은 또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추진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는데요. 관련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강민지 앵커>
지금까지 정부의 의료 개혁 추진 방안을 들어보셨는데요, 관련 내용 정리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한편 윤 대통령은 교육 현장에서도 의대 정원 증원이 지역의료, 필수 의료 회복의 출발점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각 대학의 내년도 의대 증원 신청을 받아본 결과, 작년 수요조사 결과를 훨씬 상회했죠?

강민지 앵커>
한편 의료계 일각에서는 급격한 증원으로 의학교육의 질이 저하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건 틀린 주장이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나왔나요?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또 의료개혁을 통해 병원의 인력구조 역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바꾸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 내용 직접 들어보시죠.

김용민 앵커>
병원의 인력구조 개선 필요성과 관련 방안으로 어떤 내용이 언급되었나요?

강민지 앵커>
대다수 의사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비상진료대책이 일선 의료현장에서 차질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예비비 1,285억 원을 신속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심의, 의결된 내용들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이번 예비비 집행 내용도 살펴볼까요?
먼저, 인력 보강 관련해 어떤 지원이 이뤄질까요?

강민지 앵커>
특히 지역주민들의 진료 차질도 우려되는데, 이 부분에선 어떤 지원이 이뤄지나요?

김용민 앵커>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의료이용 및 공급체계의 개선을 위한 예산도 신규로 편성했습니다.
관련 내용도 짚어주시죠.

강민지 앵커>
응급실 과밀화를 해소할 수 있는 지원도 이뤄지는데요, 어떤 계획인가요?

김용민 앵커>
한편 병원에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한 사법 조치 관련 내용도 살펴봅니다.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이 제출한 사직서가 무더기로 수리될 경우, 이들의 입대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죠?

강민지 앵커>
또 의료 현장에 남은 의료진들의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병원들도 잇달아 축소 운영에 나서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상황인 건가요?

김용민 앵커>
전공의 이탈로 인한 파장과 피해가 심각합니다.
부디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사태가 빠르게 수습되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