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2027년까지 AI-반도체 9조4천억 투자"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윤 대통령 "2027년까지 AI-반도체 9조4천억 투자"

등록일 : 2024.04.10 09:17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분야를 점검하는 회의를 열었습니다.
세계 각국이 사활을 걸고 있는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이 논의됐는데요.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이 분야에 모두 9조4천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기혁 기자>
한 글로벌 IT 컨설팅기업에 따르면, 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에서 AI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5%에서 오는 2027년에는 31%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
(장소: 9일, 용산 대통령실)

반도체 산업의 미래가 될 AI 반도체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를 열어 'AI-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AI와 AI 반도체 분야에 2027년까지 9조4천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I 반도체 혁신 기업들의 성장을 돕는 1조4천억 원 규모의 펀드 조성 계획도 내놨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나라가 AI 기술에서 G3로 도약하고 메모리반도체를 넘어 미래 AI 반도체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AI-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겠습니다."

정부는 '차세대 범용 AI' 등 9대 기술 혁신에 국가 R&D 투자를 확대하고, 인재양성과 인프라 구축, 국제협력 등을 추진합니다.
'AI-반도체 이니셔티브' 실현의 핵심인 민관 협력도 강화하기 위해 최근 출범한 AI전략최고위협의회를 국가 AI위원회로 격상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AI전략최고위협의회가 지난주 목요일 4월 4일 출범했습니다. 이 협의회를 앞으로 국가 AI위원회로 격상하여 AI 국가 전략을 제가 직접 챙기겠습니다."

이와 함께 AI 윤리 규범도 선도한다는 계획으로, 다음 달에는 AI 안전, 혁신, 포용을 논의하는 'AI 서울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