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EU, 이란 추가 제재 방안 논의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EU, 이란 추가 제재 방안 논의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4.04.18 16:06

김유나 외신캐스터>
월드투데이입니다.

1. EU, 이란 추가 제재 방안 논의
유럽연합 27개국 정상들이 현지시간 17일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EU 정상들은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란과 공격에 사용된 미사일 및 드론 제조에 도움을 준 모든 이들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올라프 숄츠 / 독일 총리
"한 가지 매우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미 이란을 제재하기 위한 많은 조치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어떤 추가 조치가 가능한지 몇 번이고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면서도 대규모 재반격은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자국을 방문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무부 장관과의 면담 내용을 소개했는데요.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준 우방 국가들이 다양한 제안과 충고를 했다며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란 대응에 대한 결정은 주체적으로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녹취> 베냐민 네타냐후 / 이스라엘 총리
"감사하지만 저는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결정을 내릴 것이고,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아울러 이스라엘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2. 이란, 이스라엘 공격 뒤 군사 퍼레이드
사상 최초로 이스라엘을 본토를 공격한 이란이 현지시간 17일 군사 퍼레이드에서 공격이 성공했다며 자축했습니다.
이란은 이날 테헤란 북부 외곽에 있는 군부대에서 '군의 날' 행사를 열었는데요.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진실의 약속'으로 명명한 최근 공습이 이스라엘의 명예를 떨어뜨렸다고 자평했습니다.
또 이번 작전이 우리 군의 준비 태세를 보여줬지만 그 규모는 제한적이었다며, 이스라엘의 아주 작은 침략도 거대하고 가혹한 응징을 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에브라힘 라이시 / 이란 대통령
"진실의 약속 작전은 시온주의 정권의 명예를 무너뜨렸습니다. 시오니스트 정권이 우리 영토를 침해하고 우리의 국익을 해치는 작은 움직임을 보인다면 그들은 엄중하고 무거운 응징을 받을 것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한편 이날 퍼레이드에는 이스라엘 공격에 동원된 것으로 추정되는 드론 등이 등장했습니다.

3. 중국 철강·알루미늄 관세 3배 인상 지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의 3배 인상을 지시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 17일 대선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의 철강노조 소속 노동자들 앞에서, 중국 철강 회사는 중국의 수요보다 훨씬 더 많은 철강을 생산하기 때문에 결국 부당하게 낮은 가격으로 세계 시장에 여분의 철강을 덤핑으로 판매하게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중국 철강 회사들은 중국 정부가 묵직한 보조금을 제공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그들은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행위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너무 오랫동안 중국 정부는 중국 철강 회사들에게 보조금을 쏟아부었고, 중국 철강 회사들은 중국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철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가능한 한 많은 철강을 생산하도록 밀어붙였고, 결국 부당하게 낮은 가격으로 여분의 철강을 세계 시장에 덤핑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산 특정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의 평균적 관세는 현재 7.5%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직접 권고한 세율은 25%에 이른다고 주요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4. 스웨덴, 법적 성별 변경 연령 '16세'
스웨덴이 현지시간 17일 법적 성별을 바꿀 수 있는 연령을 현행 만 18세에서 16세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스웨덴 의회는 이날 6시간에 걸친 토론 끝에, 관련 법안을 찬성 234표로 가결 처리했는데요.
가결된 법안은 내년 7월부터 발효될 예정입니다.

녹취> 야스민 블라델리우스 / 스웨덴 사회민주노동자당 의원
"우리는 트랜스젠더를 위한 법안을 개선하기 위해 신중하지만 매우 중요한 스웨덴 법안의 현대화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한편 성별 전환 가능 연령은 낮아졌으나 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와 의사, 관할 당국인 국립보건복지위원회의 승인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언론은 전했습니다.

5. 독일 10대 소년들, 고대 코끼리 상아 발견
독일에 거주하는 10대 형제가 최근 1천만 년 전 서식했던 고대 코끼리 상아를 발견했습니다.
놀랍게도 집 근처에서 우연히 발견한 것인데요.
이 상아는 고대 코끼리 '데이노테리움'의 상아로, 무게가 12t에 달하는 이 거대한 코끼리는 현재 멸종된 상태입니다.

녹취> 알렉산더 카푸스틴 / 화석 최초 발견자
"저는 처음에 이 상아가 나무인 줄 알았어요. 하지만 아버지가 왠지 뼈일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녹취> 콘스탄틴 카푸스틴 / 화석 최초 발견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정말 흥미로웠어요."

형제의 발견으로 고생물학자들은 대규모 발굴 작업에 투입했는데요.
이 코끼리와 관련해 무려 120개의 뼈를 추가로 발견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