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6개 분야 공공사업에 '부패방지 4대 백신' 가동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16개 분야 공공사업에 '부패방지 4대 백신' 가동

등록일 : 2016.01.12

앵커>

정부는 올해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와 재난안전 통신망 등 16개 분야 공공사업에 모두 240조 원을 투입하는데요.

이들 공공시스템에 부패방지 백신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합니다.

먼저, 이충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한 부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부패방지 4대 백신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SOC같은 대형국책사업에 대한 '실시간 부패감시',

우정사업본부 등, 공공분야 대규모 자산운용의 부실·위험 등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

국고 보조금등의 부당수령 등 누수방지를 위한 '정보의 상시 공유와 연계',

그리고, 기업에 부담을 주는 정부내 불투명한 조사절차 개선 등 '내부 클린시스템' 으로 모두 네가지입니다.

정부는 공공부문 전반에서 투명성이 확보돼야만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우선, 부패요인을 감시·경고하고 발생할 수 있는 비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운영시스템에 탑재해 백신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IT 시스템 기반에서 소통과 협업으로 대표되는 정부3.0 기조를 공공시스템 전반에 접목해서 대규모 예산낭비 등 피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나간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부정·비리 소지가 있는 공공사업별 특성에 맞춰 공공개혁 소프트웨어인 사업관리 조직·절차·정보시스템 등을 정비하거나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번 백신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관련예산 135조 원 가운데 4%에 해당하는 5조 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속 가능성이 큰 소프트웨어 개혁을 통해 공공부문 전반에서 재정운용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백신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