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국제사회 입장과 일치"…양자 제재 '속도'

KTV 830 (2016~2018년 제작)

미 "국제사회 입장과 일치"…양자 제재 '속도'

등록일 : 2016.02.12

앵커>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중단 조치에 대해 미국 정부가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일본이 북한에 대한 제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경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우리 정부의 실질적인 첫 대북제재 조치인 개성공단 전면중단 결정에 대해, 미국 정부는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는 한국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를 결정한 것은 북한의 도발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국제사회는 북한 지도부에게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면 경제와 금융 지원은 물론 국제경제시스템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엔본부를 방문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유엔주재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은 북한이 잘못된 행동에 대해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응을 해야하고 우리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장관은 또 현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와 관련해 끝장 결의안이 돼야 한다며 북한 정권이 상상하고 예상하는 범위를 훨씬 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일본의 대북한 양자 제재조치도 빠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미국 상원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오전 북한에 대한 초강경 대북제재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마이크 리 / 미국 상원의원
"찬성 96표, 반대 0표로 대북제재법안이 통과됐습니다."
(The yeas are 96, the nays are 0. H.R.757, as amended, passes.)
이 법안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 사이버 공격능력 향상, 지도층 사치품 구입 등에 쓸 수 있는 외화를 얻지 못하도록 자금줄을 전방위로 차단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법안에는 특히 제재의 범위를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과 단체 등으로 확대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일본 정부도 어제 아베 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북한 국적자나 선박의 입국을 금지하고 10만 엔을 초과하는 인도적 대북 송금을 제한하는 등의 독자적인 대북 제재 조치를 결정했습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