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과학기술·ICT혁신… 4차 산업혁명 대응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과학기술·ICT혁신… 4차 산업혁명 대응

등록일 : 2017.01.06

앵커>
부처별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미래창조과학부는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ICT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미래부의 올해 업무보고 키워드는 지능 정보화를 통한 4차 산업혁명 대응입니다.
과학기술과 ICT 혁신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충하겠다는 겁니다.
SYNC> 최양희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신성장동력을 만들고, 미래시장을 선점하는 등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미래부는 우선 뇌과학, 계산과학 등 기초기술과 인공지능 요소기술, 추론, 튜링테스트 같은 차세대 선도기술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산업의 지능정보화를 촉진하기 위해 국방, 안전, 교육 등 국가 서비스에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제조업, 헬스케어, 스마트홈 등 산업영역별 지능형 융합서비스를 발굴해 확산시킬 방침입니다.
미래부는 그동안 추진해온 스타트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이뤄낸 창조경제의 성과를 확산시키고, 450명의 청년혁신가를 향성해 '일감 네트워크' 활성화 등 혁신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SYNC> 최양희 /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전략적 투자자를 육성하는 등 투자방식을 다변화하고, 유망 벤처기업을 전담·밀착 지원해 벤처·창업의 열기를 성공스토리로 이어나가겠습니다."
현장중심의 과학기술과 ICT 역량도 강화합니다.
이를 위해 천개 과제, 300억 원 규모의 '생애 첫 연구비'를 신설해 신진연구자들의 연구 수혜율을 높이고, 정부 R&D 포트폴리오를 마련해 R&D투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략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스마트카, 고기능무인기 등 미래성장동력 10대 분야의 상용화를 집중 추진하고, IoT 전용망 확충, 민간 클라우드 이용 시범사업 등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방침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