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태풍 피해지역 점검···"신속한 복구·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태풍 피해지역 점검···"신속한 복구·지원"

등록일 : 2019.09.09

김용민 앵커>
지난 주말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피해상황을 점검하면서 신속한 복구 지원에 나섰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추석을 앞두고 배 수확을 기다리던 경기도 안성의 한 농가.
이번 태풍으로 농장의 전체 경작 면적 가운데 약 30%가 낙과 피해를 입었습니다.
피해 현장을 둘러본 이낙연 국무총리는 농민들을 위로하며 신속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정부는 농민들의 처지를 좀 더 고민할 테니까 농민들은 정부의 입장을 조금 이해해 주시면 좋겠어요. 그래서 더 개선할 여지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이 총리는 인근 상추와 대파 재배 비닐하우스 피해복구 현장도 방문해 해체 작업에 참여하며 작업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아픔을 함께 한다는 마음을 가져주시는 게 참 고맙고요. 실제로 농민들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농협 직원이나 행정공무원, 지자체, 군인들 도움이 굉장히 절실합니다."

피해현장을 둘러본 이 총리는 재해보험에 가입한 농가와 어가에 추석 전 보험금의 50%까지 선지급 될 수 있도록 농식품부와 해수부에 지시했습니다.
또한, 보험 미가입 농가에 대해서는 경영안정자금 조기지원과 피해발생 주민의 생활안정 조치 마련을 당부했습니다.
정부 각 부처도 지원대책을 수립하고, 지원에 나섰습니다.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는 피해 복구지원 피해주민에게 긴급구호가 필요한 경우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가용액 1천 5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피해지역 납세자가 태풍으로 사업용 자산을 20% 이상 잃은 경우 소득세와 법인세에서 이를 세액 공제합니다.
법인세·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은 최대 9개월 연장하고, 체납으로 압류된 부동산 처분은 최대 1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국방부도 태풍 피해 입은 지역의 군 주둔지별 가용자산을 총동원해 피해복구를 지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 포천, 가평 등 태풍 피해지역에 장병 3천 300여 명이 투입돼 신속한 피해복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지난 주말 한반도에 상륙한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전국에서 2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9천여 곳의 시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