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취약계층 전기요금 인상 유예···소상공인 대출이자 경감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취약계층 전기요금 인상 유예···소상공인 대출이자 경감

등록일 : 2024.01.14 17:20

김민아 앵커>
정부와 대통령실, 여당이 국회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설 민생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인상을 지난해에 이어 다시 유예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제2금융권 대출이자 부담을 최대 150만 원까지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제16차 고위당·정협의회
(장소: 14일, 국회 본관)

다음 달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와 대통령실, 여당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당정은 설 민생안정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와 글로벌 긴축 영향으로 명절의 즐거움보다 근심이 더 크셨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설에는 국민이 희망을 갖고 한 해를 시작하실 수 있도록..."

우선, 지난해 유예했던 취약계층 365만 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을 한 번 더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전기요금을 인상하면서 취약계층은 올해 3월까지 전기요금을 동결한 바 있습니다.
당정은 아울러, 다음 달부터 이뤄지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대출이자 경감을 제2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약 40만 명을 대상으로, 최대 150만 원까지 대출 부담을 줄여줄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명절 유동성 지원에 역대 최대 규모인 39조 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전통시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지원도 확대합니다.
월 구매한도를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50만 원 더 늘리고, 총발행 규모도 4조 원에서 5조 원으로 1조 원 늘립니다.
차례상 가격 안정에도 주력합니다.
성수품 평균 가격을 작년 수준 이하로 관리한다는 목표 아래, 사과, 배 등 16대 성수품 공급을 확대하고, 정부 할인지원도 늘립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이밖에도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을 무료로 하고, 택배 업무에 임시인력 6천 명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