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감사원 "교육청, 누리과정 예산 우선 편성해야"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감사원 "교육청, 누리과정 예산 우선 편성해야"

등록일 : 2016.05.24

앵커>
3살에서 5살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놓고 교육부와 일부 시도 교육청 간 논란이 계속돼 왔는데요.
감사원이 각 시도 교육청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우선 편성할 의무가 있다는 감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감사원이 지난 1월 청구된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 대한 공익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각 시도 교육청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우선 편성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싱크> 신민철 / 감사원 제2사무차장
"누리과정 예산을 일부만 편성하거나 미편성한 11개 교육청 교육감에게 누리과정 예산을 우선 편성하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의견을 통보했습니다."
그간 교육부와 일부 교육청 사이에서 논란이 돼 온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 편성하도록 한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등은 이번 감사 과정의 법률 자문 결과, 헌법이나 상위법을 위배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감사원은 또 각 시도 교육청이 누리과정의 예산을 편성할 재정적 여력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각 교육청의 재정 여력을 조사한 결과 추가 세입과 과다 편성된 예산을 조정하면 경기 등 9개 교육청은 전액 편성이, 인천과 광주 교육청은 일부 편성이 가능해진다는 겁니다.
특히, 각 시도에서 해당 교육청에 지급해야 하는 학교용지매입비와 지방세 정산분 등이 관례적으로 적기에 전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를 지급해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 시도에서 해당 교육청에 현재까지 지급하지 않은 7천7백 억 원 가운데 올해 9백억 원 가량을 지급해, 누리과정 재원으로 충당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 결과를 교육청이 이행할 강제력은 없지만, 그간 충분한 의견 교환이 이뤄진 만큼 이번 각 시도 교육청의 추경예산 편성에 감사 결과가 반영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