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입 수산물 원산지 점검···민관합동 고강도 진행 [뉴스의 맥]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수입 수산물 원산지 점검···민관합동 고강도 진행 [뉴스의 맥]

등록일 : 2023.08.29 08:49

최대환 앵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서 정부가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가 수입산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이전 단속과 어떻게 달라지나요?

박지선 기자>
네, 정부는 앞으로 100일간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은 연중 실시하고 있지만, 일본산 수산물이 원산지를 속여 유통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단속을 강화하기로 한 겁니다.
이번 특별점검은 민관합동으로 진행돼 수산물 안전 국민소통단 등 일반 국민도 참여합니다.
단속 대상은 전국의 약 2만 개 업체로 소비량이 많은 가리비와 참돔 등을 중심으로 집중 점검합니다.
정부는 특별점검 기간, 업체당 점검 횟수를 세 번 이상 늘리는 등 전례 없는 고강도 단속을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해당 기간에는 지자체에도 수입 수산물의 이동 이력과 거래량 등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해수부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박성훈 / 해양수산부 차관
"수입수산물 유통 이력 시스템 열람 권한을 부여하여 효율적인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며 지자체 공무원과 함께 경찰관이 동행하는 '해경 원산지 점검 현장 지원단'도 운영하여 공무원의 단속 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송나영 앵커>
아이들이 먹는 급식 식자재 안전에 대한 우려도 큰데요.
정부 대응책이 있습니까?

박지선 기자>
네, 정부는 급식에 납품되는 수산물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각 지자체와 함께 고등어와 갈치 등 급식에 많이 쓰이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28일 가공물류센터를 찾아 급식에 쓰이는 수산물 가공 절차를 살피고, 방사능 수치 등을 점검했습니다.
오 처장은 수산물 안전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방사능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대환 앵커>
앞서 교육부에서도 학교 급식 안전 관리에 대한 입장을 밝혔죠?
어떤 내용이 담겼나요?

박지선 기자>
교육부는 학교 급식에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이 공급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각 학교에선 학부모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에서 급식 식재료 품질관리 기준 등을 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지난 5월 기준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송나영 앵커>
이런 가운데 수산물 소비가 감소하면서 정부가 소비 촉진에 힘쓰고 있죠.
대통령실 구내식당에서는 우리 수산물을 활용한 점심 메뉴를 선보였다고요?

박지선 기자>
맞습니다.
오염수 방류 이후 국내산 수산물까지 소비가 급감하자 내놓은 조치인데요.
이번 주 내내 회와 고등어구이 제주 갈치조림 등 우리 수산물을 활용한 메뉴가 제공됩니다.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강조하기 위한 상징적 행보로 보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소비 진작책도 추진되는데요.
추석 대목을 앞두고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할인 행사 추진을 검토 중입니다.
또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예산도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늘린 상태입니다.

최대환 앵커>
네, 수산물 안전 우려가 하루빨리 해소돼서 소비가 살아나길 바랍니다.
박지선 기자, 잘 들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