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8년 만에 한반도평화교섭본부 → '외교전략정보본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8년 만에 한반도평화교섭본부 → '외교전략정보본부'

등록일 : 2024.03.08 17:43

임보라 앵커>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18년 만에 '외교전략 정보본부'로 이름을 바꿉니다.
한반도 문제가 북핵 위협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방면으로 진화했다는 점을 고려한 건데요.
외교부와 재외동포청의 올해 업무 추진계획, 김민아 기자가 전합니다.

김민아 기자>
외교부가 업무보고에서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평화 교섭본부가 '외교전략 정보본부'로 이름을 바꾸고, 본부장 아래 전략기획관, 정보기획관이 신설됩니다.
북핵외교기획단과 평화외교기획단, 2국 4과 체제를 가칭 '한반도외교정책국' 1국 3과 체제로 개편하고, 군축, 비확산업무를 담당할 일명 '국제안보국'도 만듭니다.
미 국무부 산하 정보조사국을 모델로 한 '외교정보기획관'은 전 세계 외교 정보 수집과 분석을 담당합니다.
주요 결정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추후 기업이나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발전 시킨다는 구상입니다.

녹취> 조태열 / 외교부 장관
"이번 조직 개편은 한반도 업무가 더 이상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만 국한되지 않고 북핵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안보, 금융제재 등 여러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만 하는 성격의 문제로 진화하였다는 현실도 감안한 것입니다."

글로벌 복합 위기 속 경제와 안보의 융합이 더욱 필요해지는 상황.
기존 양자경제 외교국에 경제외교를 전담하는 국장급 직제도 신설합니다.
해외발 공급망 위기 등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함께 국제연대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재외동포청은 지원정책의 근간이 되는 '재외동포기본법'을 개정하고, 모국 초청 사업을 추진하는 등 700만 동포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보고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외교부에 경제 외교분야에서 수출 전진기지가 되어줄 것을 당부하고, 우리 기업들이 산업 기술패권 경쟁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또, 지난 민생토론회에서 언급했듯, 청년의 수요를 반영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도 꼼꼼히 챙기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