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누구나 저작자가 될 수 있다"···세계 최초 저작권박물관 개관

정책현장+ 일요일 10시 40분

"누구나 저작자가 될 수 있다"···세계 최초 저작권박물관 개관

등록일 : 2023.11.26 15:00

김유리 기자>
현장음>
"하나, 둘, 셋!"

K-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 1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 등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른 저작권 보호.
세계 최초 체험형 저작권박물관이 경남 진주시에 문을 열었습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저작권박물관에서는 이렇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직접 창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저작자가 될 수 있음을 느끼면서, 저작권 인식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박물관에서는 저작권과 관련해 역사적 가치가 높은 자료 400여 점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인근 학교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내년부터 일반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진주시는 저작권 특화 도시로 선포됐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저작권의 특화 도시로 선포한다는 건 아마 대한민국 앞으로의 미래의 모습을 가늠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오늘이 그 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 내 창작자와 기업들이 활발한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장소: 진주종합실내체육관)
이에 앞서 유 장관은 스포츠클럽을 방문해 수영, 요가, 헬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둘러봤습니다.
국민의 삶을 활기차게 만드는 생활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유 장관은 그 새로운 거점으로 스포츠클럽을 꼽았습니다.
국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참여 가능하고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스포츠 생태계의 핵심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진주에 와서 이 스포츠클럽과 생활체육에 관련된 얘기를 하게 돼서, 지역의 얘기를 듣게 돼서 훨씬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체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나눈 의견들을 검토 후 '제1차 스포츠클럽진흥 기본 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한편, 유 장관은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을 만나고, 소설 돈키호테 구절을 인용해 뜨거운 응원의 메시지도 전했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을 꾸고 싸워 이길 수 없는 적과 싸움을 하고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잡을 수 없는 저 하늘의 별을 잡자."

(영상취재: 김윤상 전병혁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