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 정부, 코로나19 미리 준비"···외신 조명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한국 정부, 코로나19 미리 준비"···외신 조명

등록일 : 2020.04.01

박천영 앵커>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외신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이전부터 한국 정부가 미리 준비하고 있었단 점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영국 로이터 통신이 한국은 가상훈련을 통해 코로나19를 미리 준비하고 있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아울러, 이 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을 둔화시키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고 진단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직접 입수한 한국 정부의 비공개 문건 보도를 통해 한국은 지난해 12월 원인불명의 감염병 발생상황을 가정해 가상훈련을 진행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응해 병원체와 기원을 찾아내고, 검사기법을 개발했다며, 이 같은 조치들은 한국에 첫 의심환자가 나타나자 실제 동원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우리 정부도 외신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2월 진행된 모의훈련을 통해 코로나19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녹취>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지난 9일, 외신기자회견)
"(지난해 12월) 우연히도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훈련을 시작을 했고, 마침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중에 한 종류인 코로나19의 유행이 시작이 되면서 바로 판코로나 검사가 1월 11일에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프랑스 유력 언론, 르 피가로도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 성공한 이유 중 하나로 평소 준비를 꼽았습니다.
'피가로 라이브'는 한국 정부는 중국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하자마자 독립적인 검사방법을 개발했다며, 신속하게 진단도구를 만들고, 통상 1년이 걸리는 승인 절차를 일주일 만에 끝냈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또, 스페인 유력 일간지 ABC도 한국 정부는 초기부터 정치적 계산을 제쳐 두고 전염병 퇴치에 집중했다며, 중국에서 바이러스가 감지되자마자 민간과 협력해 필요한 진단도구를 충분히 제조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