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중 킬체인 핵심 '신채호함' 해군 인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중 킬체인 핵심 '신채호함' 해군 인도

등록일 : 2024.04.04 19:53

모지안 앵커>
우리 기술로 독자 설계해 건조한 3천톤급 잠수함, 신채호함이 해군에 인도됐습니다.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을 쏠 수 있는 세 번째 전략급 잠수함으로, 우리 바다를 지키는 핵심전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현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현아 기자>
신채호함 인수식
(장소: 4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우리 손으로 만든 3천 톤급 잠수함인 신채호함의 인수식이 HD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렸습니다.
신채호함은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SLBM 운용이 가능한 수직발사관 6개를 탑재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선제 타격하는 '수중 킬체인'의 핵심전력입니다.
2021년 9월 진수한 신채호함은 전투체계와 음파탐지기 등 핵심 장비를 국산화했습니다.
또 함내에서 전원공급이 가능한 체계를 갖추고 소음저감 기술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해 은밀하고 안정적인 작전이 가능합니다.
신채호함은 3천 톤급 이상 차세대 한국형 잠수함 개발사업인 장보고-III Batch-I의 세번째이자 마지막 잠수함입니다.
앞서 2021년에는 도산안창호함이 지난해에는 안무함이 해군에 인도됐습니다.
한편 신채호함 인도 인수식에는 미국, 폴란드, 호주 등 해외 9개국 군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신규 잠수함 도입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녹취> 최경호 / 방위사업청 대변인
“국가 안보 강화와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에서 K-방산 수출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채호함은 해군에서 8개월간의 전력화 훈련을 통해 작전 수행능력 평가를 거친 후 실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영상제공: 방위사업청 HD현대중공업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