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변인 정례 브리핑 및 Q & A [2007.12.17]
▲ 천호선 대변인 : 12월 17일 월요일이다.

여러분들 질문이 좀 많으실 것 같기도 하다. 오늘 먼저 드릴 말씀은 없고, 바로 여러분들 질문을 받도록 하겠다.

오늘 아침에 전화 거신 분들이 여러 분 계셔서, 제가 좀 하도 전화가 밀려서 못 받은 전화도 있다. 김형곤 기자를 비롯해서 양해, 부탁드린다.

- 김연세(K․T) : 오전에 정성진 법무장관께서 이렇게 얘기했다. “정치적인 이유로 검찰의 신뢰를 의도적으로 훼손하는 일이 더 이상 없기를 바란다.”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지금 ‘떡찰’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 검찰에 대해서 국민들이 혀를 찬다. 다시 한 번 여쭙겠다. 청와대는 검찰이 이번 BBK사건에 대해서 공정한 수사를 실시했다고 보는지 말씀해 달라.

▲ 대변인 : 검찰의 수사결과에 대해서는 그 결과라는 것을 놓고, 또는 거기에 대해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그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객관적 사실의 수준을 저희는 냉정하게 판단하면서, 그때그때 저희들의 신중한 입장을 표명해 왔다고 생각한다. 지금 단순히 답하기 보다는 기존의, 초기의 검찰수사결과가 발표됐을 때부터 어제까지 청와대가 밝혀왔던 입장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될 거라고 본다.

- 성기홍(연합뉴스) 기자 : 어제 대통령께서 BBK사건에 대해서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고, 검찰이 신뢰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재수사를 위한 지휘권 발동을 검토하라고 법무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오늘 법무부에서는 그 지휘권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표명이 없는 상태에서 국회에서 특검법을 갖다 통과시킨 것을 받아들이겠다라는 입장만 밝혔는데, 법무부의 입장에 대해서 청와대는 어제 대통령 지시와 관련돼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말씀해 달라.

▲ 대변인 : 어제 저희가 밝힌 입장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얘기할 수 있겠지만, 가장 핵심적으로 요약하면 사안의 성격상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재수사의 방법은 검찰의 재수사도 있고, 또 특검에 의한 재수사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특검은 아시다시피 기본적으로 국회가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통령으로서는 법무부장관이 가지고 있는 수사지휘권에 근거해 재수사를 검토하도록 지시한 것이다. 다만 국회에서 특검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서 법무부가 실효성 있는 조치를 강구할 것을 지시한 것이다.

오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런 전제 하에서 법무부는 동영상이 공개된 이후에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는 상황을 고려하고, 소위 BBK특검법에 대해서 이명박 후보가 수용의사를 밝힘에 따라서 국회의 통과가능성이 높다고 예견해서, 어제 대통령님의 지시를 받아들여서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본다.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어제 대통령님의 지시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 범주 내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다.

- 성기홍(연합뉴스) 기자 : 추가로 질문 드리겠다.

사실 국회에서 특검법이라고 하는 게 통과될지 안 될지, 분명하지 않지 않나? 물론 그걸 전제로 한 상황에서 법무부에서 특검법에 대한 수용입장만 밝힌 것은 검찰의 재수사에 대한 지휘권 발동 검토 부분 대해선 너무 좀 약하게 취급한 게 아닌가라는 그런 지적도 없지 않을 수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

▲ 대변인 : 이렇게 보시죠. 예를 들면 특검을 할 때 우리가 항상 보충성과 특정성 같은 것을 얘기한다. 똑같은 수사가 두 번, 세 번 중복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다. 특검이 임박해 있고, 아마 지금 올라와 있는 특검법은 아마 또 시기를 굉장히 짧게 잡고 있는 것 같다.―준비기간이나 이런 것들을―그래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통합신당 등에서 특검법을 통과시켰다고 대개 합의가 되어있고, 이명박 후보도 하겠다고 한다면 조만간 특검법이 실행될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에 그런 것을 무시하고 검찰이 재수사를 바로 시작한다는 것이―아까 제가 조금 전에 설명 드렸던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는 판단을 했던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특검법 통과 가능성이 높은 상태에서 그런 의견을 밝힌 것이고, 특검법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그 시점에서 검찰의 재수사 문제는 다시 검토해 볼 수 있는 문제다. 아마 제가 오전에도 그렇게 말씀을 드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지 않을까. 특검법을 수용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해서 재수사에 대한 지시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소홀하게 취급한 것이다라는 것은 저는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고, 사실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 성기홍(연합뉴스) 기자 : 특검법이 통과되지 않았을 경우에 검찰 재수사는 다시 검토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하는 것은 청와대의 해석의 문제이고, 법무부에서는 특검법이 통과하지 않았을 경우에 그 부분에서 대통령의 지휘권 발동 검토 문제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표명이 없었던 걸로 법무부 홍보 관리관 입장에는 나와 있는데, 법무부의 어떤 입장과 청와대의 해석이라는 부분이 약간 다를 수 있는 것 아닌가?

▲ 대변인 : 모든 상황을 가정을 해서 저희가 단정을 내릴 수는 없다. 제가 지금 드린 말씀도 원론적이고 기본적인 입장이다. 국회의 과정을 좀 지켜보죠. 그래서 그 결과가 진행되는데 따라서 저희들이 어떤 방침을 그때그때,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에 가장 바람직한 방법을 찾아나가면 되는 일 아닌가, 이번 사안의 가장 중요한 성격은, 핵심은, 또 모든 조치의 목적은 국민적 의혹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상황에 따라서 저희들이 적절하게, 또 법적인 근거를 가지고 대처를 해 나가면 될 문제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 지나치게 여러 가지 의문들을 확대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 하만주(경남일보) 기자 : 어제 전해철 수석께서 발표를 하셨을 때도 저희들이 질문했는데, 오늘 특검법이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우수한 가운데, 청와대가 어제 1단계에서 지휘권 발동을 검토하라고 지시내린 것은 어떤 배경에서 그런 지시를 어제 단계에서 내린 것인지, 아니면 오늘까지 기다리고 나서 특검법이 통과되는 것을 보고나서 결정을 내릴 수 없었던 것인지, 그래서 어제 내렸기 때문에 어떤 면에 있어서는 대통령께서 대선정국 개입한다는 그런 논란도 불러일으켰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 달라.

또 예상을 하면서 어떤 결론을 내린 것은 섣부른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검찰에서는 특검수사가 예상되는 만큼 지휘권 발동을 하지 않도록 했다. 지휘권 발동을 하지 않도록 했다고 명확하게 말을 했다. 그래서 어느 신문에서는 사실상 지휘권 발동을 거부한 것이다라고 적극 적으로 해석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청와대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설명해 달라.

▲ 대변인 : 두 번째는 이미 제가 설명 드린 것 같다. 다시 설명을 드리면 아마 같은 말씀을 다시 드리는 것이 될 것 같다.

첫 번째 부분은 그렇다. 만일 어제 저희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제가 어제 기자 분들한테 굉장히 많은 전화를 받았다― 오늘로 미뤘다면 그것에 대한 또 하나의 정치적 해석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저희들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법적인 근거를 갖는 정당하고 적법한 조치를 취한 것이다. 그 시기가 어느 시점에 가느냐를 따져서, 어느 쪽에 유리하거나 불리하거나, 또는 어떤 다른 의도가 있다고 해석하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위험한 사고라고 본다. 마찬가지로 만약에 어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 또 다른 해석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 해석이야말로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정치의 어떤 틀 속에서 사실을 자꾸 비뚤어 보려는 그런 것들 아닌가, 있는 그대로 상황이 발생할 때 그때 최선의 조치를 해왔다는 관점에서 보신다면, 저희들의 조치의 일관성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 오점곤(YTN) 기자 : 저희가 너무 갈등 지향적으로만 보는 것 같은데, 다시 한 번 그 부분을 정리를 해보면 검찰에서 뭐라고 했냐면 ‘지휘권 발동을 않겠다’고 말을 했다. 지휘권 발동을 하지 않고 특검 - 만약에 그게 결정이 되면 반갑진 않지만 수용하겠다는 그런 뜻이 말을 돌리지 않으면 - 그러면 아까 대변인도 말씀하셨듯이 특검이 만약에 수용이 된다면 특검이 수사를 하게 되는 것이고, 만약에 그게 되지 않았을 경우, 지금 국회 상황이 그렇게 쉽게 될지 어떨지 예상을 못하는데, 그렇게 안 했을 경우에는 나중에 논의를 하자는 뭐 그런 말씀하셨지 않나, 금방? 그건 그때 가서…. 근데 여기에서는 이미 전제를, 안 하는 걸로 전제를 했단 말이다. 그래서 지금 일부 석간신문이나 이런데서 ‘거부’로 지금 제목이 뽑히고 이러고 있는데, 청와대 입장을 다시 한 번 여쭤보겠다.

▲ 대변인 : 글쎄 그 제목 뽑힌 거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아도 제가 마무리에서 한번 말씀을 드릴까 했는데 얘기가 나왔다.

어제 민정수석께서 발표하신 내용을 제가 불가피하게 다시 한 번 읽어 보겠다.

검찰이 열심히 수사를 했지만, 국민적 의혹 해소와 검찰 신뢰 회복을 위해 재수사를 위한 지휘권 발동을 검토하라. 다만 국회에서 특검법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가장 실효성 있는 조치를 강구할 것을 지시하신 것이다. 그 말을 있는 그대로 봐라.

그러면 오늘 검찰이 그런 예측 속에서 지금은 수사권 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특검이 될 가능성이 크고 그것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어제 대통령 지시의 범위 내에 있다. 그것을 왜 갈등 중심으로 보시려고 하는지 저는 거꾸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 박종일(아시아경제) 기자 : 민정수석을 통해서 대통령님 말씀하실 당시에는 국회 상황이 통합신당은 물리력으로라도 통과를 시키겠다는 것이었고, 한나라당은 절대 막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리고 8시부터 TV토론 끝나고 이명박 후보가 10시 반인가 11시쯤에 “수용하겠다” 그러면서 급반전이 됐는데, 청와대의 대통령님 말씀하실 그 상황에서는 특검이 정치권에서 받아들이겠다 하는 그런 예측이 충분히 된 상황이었나?

▲ 대변인 : 그런 것을 예측하기 상당히 어렵다. 지금도 거꾸로 박종일 기자께서도 오늘 오후에 그게 통과가 될지 안 될지 예측하기 어렵지 않은가…, 저희는 예측 가능성을 높고 낮게 보는 것의 문제가 아니라 국회에서 하나 이상의 정당 - 제1당을 포함하여 정당이 추진하겠다고 한다면 그것은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될지 안 될지 가능성을 따질 수 없으나 그런 것이 논의되고 있던 상황을 고려해서 검찰에 그것까지 포함해서 지시를 하신 것이다.

- 박종일(아시아경제) 기자 : 마이크 잡은 김에 BBK와 관계없는… 기업은행장과 예금보험공사 사장 인사추천위가 예상에 따르면 이번 주 목요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 대변인께서 아시는 걸로… 목요일 날 할 걸로 지금 알고 계시는지 말씀해 달라.

▲ 대변인 : 특별히 새로 들은 바는 없다. 원래 정해져 있는 절차대로 대개 가고 있는 것 같다. 다만 인사문제라는 것이 대개 늦어지기도 하고, 검증에서 시간이 걸리기도 하는 그런 돌발가능성이 굉장히 많다는 것만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다.

- 김형곤(헤럴드경제) 기자 : 물론 오늘 법무부의 특검 수행이 대통령 말씀의 범위 내에 있다고는 하셨지만 오늘 당장 특검이 시작되는 것도 아니고 특검이 정식으로 시작되려면 국회에 통과해서 공포, 검사임명, 한 20일은 걸리지 않나? 청와대는 그 전에라도 BBK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고, 검찰신뢰의 회복을 위해서라도 특검 전에라도 보강이나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는 그런 입장이 아니셨나?

▲ 대변인 : 저희가 언제 그런 입장을 말씀드린 적 있나? 그건 아니다. 제가 (김형곤 기자가)하시는 말씀의 뜻을 충분히 이해할 수가 없는데… 제가 그런 입장을 일단 밝힌 적이 없고…, 지금 가만히 보자. 이 일은 토요일 밤부터 일어나서 어제 아침에 보도가 되기 시작한 일이다. 저희가 어제 입장을 어제 오후 5시 넘어서 6시 다 돼서 내 놓았다. 그리고 그 뒤에 특검에 대한 상황이 어제 밤에 이명박 후보가 수용한다고 하면서 변한 것이다. 제가 일일이 이렇게 설명 드릴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는데…, 이런 상황을 쭉 봐라. 오늘 검찰은 그런 상황을 고려해서 조만간 특검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으니까 특검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거고, 저희는 그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

이것은 특검법이 수정이 될지, 현재 올라온 안대로 될지 아무 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시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으니까 조사를 하자라고 발표한다면 또 그것은 적절하다고 모두가 공감을 하겠나? 그건 아니다. 그 부분은 기본적으로 검찰이 판단할 문제이다.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 김성중(전북일보) 기자 : 오늘 검찰 입장 발표가 어제 노 대통령 말씀을 거의 충실히 이행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부분에는 충분히 공감이 가겠지만 대통령께서 어제 말씀하신 또 한 대목은 검찰의 신뢰회복이었다. 과연 검찰의 이번 입장 표명이 또 그렇게 가는 게 검찰의 신뢰회복이 될 수 있으리라고 보시나? 그 부분은 어떻게 또 다른 조치가 필요한가?

▲ 대변인 : 그 부분은 일단 특검으로 가게 되면 아마 나중에 특검 결과를 놓고 판단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검 결과가 지금의 검찰수사와 같게 나올지, 다르게 나올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특검 자체가 확정돼 있는 것도 아니고…. - 자꾸 얘기가 거기까지 번지게 되면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고 - 그런 내용을 고려해 주셔야 될 것 같다. 지금 예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지금 결국에는 두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건 아니지 않겠나? 결국은 둘 중에 하나를 결정하는 건데, 하나는 저희가 내부에서 결정할 수 있는 거고, 하나는 국회가 결정한다. 두 가지가 결정되면 국회의 결정이, 특검이 우선한다 아시다시피. 그러면 거기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들이 있는 것이다.

특검으로 가는 과정이 있다면 그것을 수용하고 그 결과를 보고 나머지를 판단할 수밖에 없지 특검을 무시하고 저희가 다른 상황들, 다른 조치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 너무나 명백한 것이다. 한번 뒤집어서 생각해 봐 달라.

- 이미숙(문화일보) 기자 : 어제 청와대의 입장 발표를 둘러싸고 노 대통령의 정치개입이다, 뭐 대선 한복판으로 들어왔다. 이런 평가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청와대에서 그걸 인정 할지, 안 할지 그거는 따져봐야 될 문제인데, 어제 말씀이 그렇지 않나? BBK 동영상이 공개가 됐고, 그래서 BBK 문제에 대한 검찰의 발표가 국민의 의혹을 다 해소하지 못한다. 이래서 어제 그 지침을 내리셨다는 건데, 그 동영상이라는 것은 존재는 박영선 의원 얘기 때부터 언급이 됐던 내용들이고…, 그런데 국민들한테 출처가 불분명하게 공개된 과정도 논란도 있는 그건 뭐 별개의 문제이기는 하지만 청와대라는 곳 민정실에서 파악하고 있던 BBK 검찰의 발표가 어떤 수준이었는데 이게 발표되니까 ‘맞아 이렇게 의혹이 많으니까 우리가 이런 입장 발표 하겠다’ 한 게, 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없지 않다. 그래서 정말 청와대 민정실에서 BBK 검찰발표에 대해서 전폭적으로 신뢰하다가 동영상이 나오니까 맞아 의혹이 있구나 해서 입장을 발표하신 것인지, 아니면 갖고 있던 것이 심증이 있던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공개가 되니까 그렇게 된 건지… 어제 청와대의 발표가 조금 돌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사람이 많다는 게 지금 여론인데, 정말 모르고 있었던 건지… 아니면 민정실에서 파악하고 있었던 게 있었던 건지… 대변인이 파악하시는 거는 돌출적인 게 아니라는 것을 납득시켜줄 해석이 어떻게 가능하신지…

▲ 대변인 : 청와대가 지금 어떤 판단을 했는데, 과거에 내부에 이런 저런 생각도 있었다… 뭐 이런 것들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 그렇게 정리돼 있는 것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그때그때 저희가 말씀드렸던 내용 자체가 그때 당시 가장 충실한 저희들의 답변이었다고 일단 전제를 해서 이해해 주시고,

두 번째는 민정수석실이 사전에 그것에 대해서 알고 있었느냐…, 전혀 알지 못했다. 어제 저희들이 대처하는 과정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어제 오전에 상황을 파악하고, 저희가 오전에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여러분한테 일단 말씀드리고 저희는 내부검토를 하고 오후에 의견을 말씀드리게 된 것이다.

왜 차이가 나느냐라는 부분은 이렇다. 흔히 그게 소위 박영선 동영상과 비교해서 하는데… 사실 제가 일일이 설명을 드릴필요는 없겠지만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다.

박영선 동영상이나 그 이전의 것들과 비교해서 차이점이다. 박영선 의원이 MBC 기자시절 이명박 후보와 인터뷰를 촬영한 것이다. 그 동영상이라는 것이…. 그것은 BBK를 이명박 후보가 직접 설립했다는 취지의 진술이 명료하지 않다. 그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두 번째는 이를 포함해서 이미 문제가 되었던 언론 인터뷰에 대해서 이명박 후보 측에서 오보라고 주장을 해 왔다. 여기 중앙일보, 동아일보 그 전에 옛날에 했던 인터뷰까지 있지만… 그것은 이명박 후보는 BBK 설립했다는 취지로 언론에 인터뷰한 기억이 없다고 밝혀왔고, 한나라당은 박영선 동영상도 허위사실이라고 주장을 했다. 반면에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동영상은 이명박 후보가 스스로 - 누구의 인터뷰를 받는 것이 아니라 - 스스로의 연설에서 BBK를 설립했다. 설립배경은 이러한 것이다. 실적은 이렇게 나왔다라고 설명하고 자랑까지 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래서 이것은 기존에 한나라당하고 이명박 후보가 주장했던 사실과는 명백하게 배치가 되는 사실이다.

그리고 말씀드렸다시피 광운대 동영상은 본인이 적극적으로 의사표시를 한 것이고, 그 다음에 그동안 주장해 왔던 내용을 완전히 뒤집는 내용이 되고, 또 한나라당 박형준 대변인마저도 그게 “허위다‘ 이렇게 얘기하지 않고 다만 취지만 달랐다고 얘기했다. 동업자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정확한 표현이라고 얘기했지만 그 사실을 부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의 사실에 대해서 청와대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는데, 그 이전까지 사실에 대한 판단과 엊그제 공개된 동영상과는 확연히 다르고 명백하게 새로운 사실이 제기된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기자여러분 들도 국민여러분 들도 대개 공감할 거라고 본다. 물론 당사자들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은 하지만….

이런 사실에 대해서 저희가 역시 그것도 별거 아니다라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분명하지 않겠나?

마무리 하겠다. 한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다.

정치적 중립 부분에 대해서 의문을 일부 제기하고 있다. 광운대 강연 동영상 공개와 관련해서 청와대가 무엇을 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어떤 사실을 만들거나 어떤 작용을 한 바가 없다. 그것은 말 그대로 우연히 튀어나온 것이다. 경찰수사에서도 어떤 배후가 없다고 나왔던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어제 이명박 후보가 일종의 공작적 차원인 것처럼 주장을 했다. 터무니없는 일이다.

여러 번 말씀드리지만 청와대는, 새로이 발견된 매우 명백한 - 후보 측도 부정하지 않는 - 사실에 의해서 국민적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는 상황을 주시해서 법과 원칙에 맞게, 필요하고 적절하고 또 적법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방기한다면 국가와 우리 공동체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오히려 선거정국이 더욱 더 혼란스러울 수 있는 것이다.

저희들이 주장하는 것은 수사결과가 맞았다 틀렸다가 아니라, 수사결과를 국민이 믿을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자는 것이다. 그 부분을 분명히 해 둬야 할 것이다.

대선이 있다고 해서 해야 할 일을 유보하거나 다른 판단을 하는 것이야말로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는 일일 것이다. 재수사 검토 지시를 하지 않으면 한나라당과 밀약한다고 그러고, 또 지시를 하면 다른 후보를 지원하는 것인가? 그 어느 쪽도 아닌 것이다.

이번 결정이 어느 후보에게 유리하다 불리하다… 이렇게 단언할 수 없는 일이다. 청와대의 대선 개입 운운이 일부 있다면 대통령과 참여정부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며, 이에 대해서 단호하게 정면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아까 여러분들이 스스로도 너무 갈등 중심적으로 보는 거 아니냐고 얘기 하셨지만, 오늘 석간에도 어제 그제 진행된 굉장히 많은 사실들이 있었는데 오늘 석간뿐만 아니다. 오늘 일부 언론들 보도의 1면들을 여러분들 한번 비교해서 봐라. 굉장히 많은 사실들이 있었는데 그 많은 한 덩어리의 사실과 진실 중에 어떤 언론의 정치적 목적과 의도가 앞세워져서 취사선택하고 거두절미된 중요한 사실이 숨어있고 그렇지 않은 사실이 부각된 그런 편집 상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마 두고두고 언론의 정치적 중립성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자료가 될 수 있을 만한 신문이 오늘 아침에 다 나왔다. 앞으로도 이런 보도가 계속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정치적 견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정치적 목적 때문에 사실의 일면을 확대하고 일부를 취사선택해서 배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국민들이 냉정하게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선거 이런 것과 관계없이 볼 수 있도록 언론들의 특별한 노력이 필요할 때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한다.

오늘 브리핑을 이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끝>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