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07시 30분

"해외취업 길이 보여요" 취준생 큰 관심

회차 : 1134회 방송일 : 2019.09.04 재생시간 : 03:17

한효재 앵커>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요즘,
세계로 눈을 돌리는 취업 준비생들이 늘고 있는데요.
지난주 부산에서는 해외취업 전략 설명회가 열렸습니다.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지역 청년들로 북적였는데요.
그 현장 김민영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김민영 국민기자>
해외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 서동원 씨.
해군 복무와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 크루즈 승무원을 꿈꾸는데요.
하지만 국내에서는 크루즈 승무원 취업이 어려운 상황, 해외취업 전략 설명회에 참석해 영어 면접 컨설팅을 받습니다.

인터뷰> 서동원 / 해외취업 준비생
“한국에는 국적 선사가 없어서 취업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해외에는 조금 더 큰 규모의 선사들이 많아서..”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해외취업 전략 설명회, 현지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 해외 채용 동향과 취업 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인터뷰> 박동준 /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취업국장
“우리 청년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서 국가를 막론하고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의 모든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명회에는 미국을 비롯해 베트남, 싱가포르 등 아세안 10개 나라별로 취업 정보를 소개했는데요.
해외 취업에 도전할 때는 반드시 전공과 적성을 고려해 직업을 선택하고 희망하는 나라를 사전 답사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이번 설명회에 참여한 취업 준비생은 5백여 명, 해외 취업과 관련해 국비가 지원된다는 알짜배기 정보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인터뷰> 임현섭 / 해외취업 준비생
“국비로, 제 사비를 많이 안 쓰고도 해외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많이 놀랐어요.”

해외취업에 성공한 선배 멘토가 참석해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한 특강도 펼쳤습니다.

현장음>
“내가 가진 역량을 꼼꼼하게,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셔야 됩니다.”

인터뷰> 김민정 / 해외취업 준비생
“영어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 수 있어 무척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직접 들려준 실제 해외취업 경험담에도 귀를 기울입니다.

현장음>
“미국에 취업하려면 영어 구사 능력은 필수입니다. 영어 공부 많이 하셔야 하고요.”

상담 부스에서 이뤄진 영어 면접 컨설팅, 취준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인터뷰> 김찬미 / 해외취업 준비생
“(외국인 면접관이) 문장을 이어서 이야기하는 게 훨씬 매끄럽겠다고 설명해주셨어요. 그게 많이 도움이 됐어요.”

(영상촬영: 박승일 국민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취업자 수는 모두 5천 7백여 명, 현지 대우가 좋아지면서 지난 5년 사이 4배 가까이 크게 늘었는데요.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외국 진출을 꿈꾸는 취준생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자리 찾기가 어려워지면서 해외 취업에 뜨거운 관심을 보인 많은 취업 준비생들, 이번 설명회가 취업에 목마른 청년들의 갈증을 다소나마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국민리포트 김민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