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대공감TALK> 이색 선발대회 외

<코너1. 세대공감 TALK!>
<아이템 : 이슈 선발대회>
문화가 살아있는 “축제의 달” 2탄!
그때 시절, 축제와 함께 전국 곳곳에서는 특별한 이벤트로 선발대회를 개최했었다. 현재는 볼 수 없는 이색 선발대회의 모습 大공개!! 건강한 아이를 키우자는 의미에서 개최하였던 우량아 선발 대회를 시작으로 우리 민족 전통놀이인 강강술래 경연 대회와 라디오 조립 경연대회가 있다. 더불어 개최한 예쁜 눈 선발대회, 미스아이 콘테스트에 건강한 치아를 선발한 건치 선발대회까지.
특별한 기억으로 남아있을 선발대회의 추억을 세대별 이야기 ‘세대 공감 TALK'에서 나눠본다.
-자료 : 대한뉴스 (367호) 맥주통 들기 시합, 미공개 (852호) 미스 아이 콘테스트 등

<코너2. 명작극장>
<아이템 : 청춘쌍곡선>
가난한 환경에서 자란 친구(황해 분)와 부유한 가정에서 자란 친구(양훈 분)는 고등학교 동창이다. 어느 날 이 두 사람이 모두 아파서 병원에 오는데 의사는 한 사람은 너무 못 먹어서 한 사람은 너무 잘 먹어서 생긴 병이라고 하면서 두 사람이 서로 환경을 바꿔서 생활해볼 것을 권한다.
어쩔 수 없이 두 사람은 의사의 말에 따르는데 처음에는 서로 내키지 않고 불편해 하지만 점차
새로운 생활에 익숙해져 가고 각자 서로의 여동생(이빈화, 지학자 분)을 사랑하게 되는데 가난하고 부유한 두 가정을 풍자적으로 묘사하면서 웃음과 사랑과 눈물을 엮은 명랑 코미디 작품.
-자료 : 청춘쌍곡선 (1956년 / 한형모 감독)

<코너3. 다시 보는 K 무비>
<아이템 : 계춘할망 vs 나룻배 >
‘계춘할망’의 계춘은 12년 만에 잃어버린 손녀를 기적적으로 찾은 후 손녀 혜지와 예전처럼 단둘이 제주도 집에서 함께 살면서 서로에게 적응해가지만 아침부터 밤까지 오로지 손녀 생각만 가득한 계춘과 달리 도통 그 속을 알 수 없는 다 커버린 손녀 혜지. 서울로 미술경연대회를 갔다가 혜지는 홀연히 사라진다. 12년 만에 혜지가 할망을 찾아온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반면, 1963년 작 <뱃사공>을 보면, 장날을 맞아 혼잡한 나루터에서 일하는 한 뱃사공이 나온다. 검게 그을린 얼굴이 그 세월을 말해주는데 뱃사공은 외아들을 가슴에 묻고 살아간다.
-자료 : 계춘할망 (2016년/ 창감독 감독) , 나룻배 (1963년/ 문화영화)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