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백마 타고 질주한 김정은 위원장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혹독하게 추운 겨울, 북한 가정의 일상과 주민들의 생활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백마 타고 질주한 김정은 위원장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혹독하게 추운 겨울, 북한 가정의 일상과 주민들의 생활은?

등록일 : 2022.02.13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백마 타고 질주한 김정은 위원장, 최근 혈통마케팅 강조하는 이유는?!
지난 6-7일 최고인민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이 불참한 것이 알려지며 김위원장의 행보에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최근 부쩍 날렵해진 모습으로 백마를 타고 질주하는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이 화제다. 최근 혈통마케팅을 강조하고 있는 김위원장. 아내와 함께 백마를 타는 모습은 물론 얼마전 고모 김경희를 공식석상에 등장시키며 백두혈통을 부각시키고 있는데. 김정은 위원장의 최근 행보를 통해 혈통마케팅에 숨은 의도와 현재 북한의 상황을 예측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혹독하게 추운 겨울, 북한 가정의 일상과 주민들의 생활은?
강미진 / NK 투자개발 대표 (탈북민 출신, 전 NK데일리 기자)

안정적인 식량, 석탄값은 90% 하락? 북한 주민들의 올겨울은 따뜻하다?
북한의 겨울 하면 흔히 떠올리는 두 단어 <식량난>과 <연료난> 그러나 현재의 북한 상황은 다르다!
다수의 장마당이 합법적으로 전환된 이후, 당국에서 식량 가격을 강력히 통제하며 곡물 가격은 수년째 안정적이다. 여기에 대북제재와 국경 봉쇄로 수출을 하지 못한 석탄이 내부에 공급되며 3년 전 대비 90%까지 하락!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다는데...자타공인 북한경제 소식통!
강미진 대표에서 북한의 올겨울 근황을 들어본다.

남녀노소, 북한 주민이라면 피할 수 없는 고통! 노력 동원의 실상은?
장마당이 활성화되며 식량 사정이 개선되고, 태양광 보급으로 전력 사정도 점차 좋아지고 있는 북한.
하지만 여전히 주민들을 힘들게 하는 것이 있으니 어린 학생들부터 어른들까지 사계절 수시로 소집하는 노력 동원이 바로 그것! 안 그래도 매섭게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벌어지는 각종 토목 공사와 퇴비전쟁에 무급여로 참여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겨울 일상을 들여다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