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 국정키워드 - "파독 근로자 한강의 기적 이뤄···헌신 헛되지 않도록"

대통령 국정키워드 - "파독 근로자 한강의 기적 이뤄···헌신 헛되지 않도록"

등록일 : 2023.10.05

최영은 기자>
파독 근로 60주년 기념 오찬
(장소: 4일, 그랜드워커힐호텔(서울 광진구))

윤석열 대통령이 파독 광부와 간호사 등 파독근로자 240여 명을 초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60~70년대 독일에서 약 2만 명의 광부와 간호사분들이 보내온 외화를 종잣돈 삼아 우리나라가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다며,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토대로 성장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의 헌신이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여러분의 삶이 곧 우리나라의 현대사였습니다. 낯선 환경과 위험한 현장 속에서 가족과 고국에 대한 책임감이 오늘날의 여러분과 대한민국을 만들어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여러분의 땀방울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 국가의 역할을 다해 나갈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독 수교 140주년이자 파독 근로 60주년을 맞는 해에 여러분을 모시게 돼 기쁘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 우리 국민 모두가 역사를 기억하게 하는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 6월에 출범한 재외동포청이 든든한 울타리가 되도록 더 챙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이제는 대한민국이 파독 광부와 간호사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모실 차례입니다."

윤 대통령은 식사에 앞서 파독 근로자들의 독일 현장 모습이 담긴 사진을 관람하고, 파독 근로자들과 함께 사진도 촬영했습니다.
대통령이 파독 근로자만을 초청해 오찬을 연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