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 국정키워드 - 윤 대통령 "경찰, 치안 중심 재편···흉악범죄 고리 끊어야"

대통령 국정키워드 - 윤 대통령 "경찰, 치안 중심 재편···흉악범죄 고리 끊어야"

등록일 : 2023.10.18

최영은 기자>
제78주년 경찰의날 기념식
(장소: 18일, 청와대 영빈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경찰의 날 기념식을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우리나라 경찰 치안과 법집행 역량이 세계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경찰관들을 격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경찰은)국민의 안전과 법질서 확립에 앞장섰습니다. 이제 주요 강력 범죄 검거율은 95%에 육박하고 있으며, 서민의 삶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피해는 작년보다 30% 이상 줄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첫 번째 존재 이유임을 가슴 깊이 새겨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흉악범죄 근절을 강조하며 성폭력, 아동학대, 스토킹 등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하는 범죄를 용납해선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를 위한 경찰 조직 재편을 언급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흉악범죄의 고리를 끊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경찰 조직을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치안’ 중심으로 재편하고, 늘 현장 대응력을 높여야 합니다."

윤 대통령은 또 경찰이 보다 적극적으로 강력 범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흉악 범죄에 효과적 대응을 위해 방검장구, 저위험권총 등을 신속히 보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정부 출범 이후 공안직 수준 기본급 인상과 복수직급제 등 경찰 숙원 과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해 왔다며, 앞으로도 제복 입은 영웅이 존중받는 문화를 위해 관련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 이후, 경찰 영웅 유가족들을 비롯한 참석자 한명한명 만나 인사를 나눴다고 대통령실은 소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