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통령 국정키워드 - 국회 시정연설···"물가·민생안정 최우선"

대통령 국정키워드 - 국회 시정연설···"물가·민생안정 최우선"

등록일 : 2023.10.31

문기혁 기자>
국회 시정연설
(장소: 31일,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윤석열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민생안정을 강조했습니다.
범정부 물가 안정 체계를 가동해 장바구니 물가 관리에 주력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필수 생계비 부담을 경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대책을 촘촘히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통해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담 완화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정부는 물가와 민생 안정을 모든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총력 대응하겠습니다."

건전재정 기조도 재차 내세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모든 재정사업을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해 지출 조정을 했다며, 이를 통해 마련된 재원은 국가 본질 기능 강화와 약자 보호,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더 투입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건전재정은 단순하게 지출을 줄이는 것이 아니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없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특히, R&D 예산은 질적인 개선과 지출 구조조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지원 분야는 발굴해 지원 규모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원천 기술, 차세대 기술, 최첨단 선도 분야에 대한 국가 재정 R&D는 앞으로도 계속 발굴 확대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이끌겠습니다."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도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저출산이라는 어둠의 터널에서 빠져나오려면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주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경제 사회 전반의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