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보도자료

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

글자확대 글자축소
조회 : 2807
등록일 : 2010.01.07 13:53

<KTV 특집> 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

- 1월8일(금) 오후 5시 방송-


□ KTV 한국정책방송(원장 손형기)은 방대한 자료와 현장 취재를 통해 막걸리와 한식의 세계화를 모색해보는 <KTV 특별기획-우리 술 막걸리 세계를 매혹시키다>를 1월8일 금요일 오후 5시(재방 토요일 오전 9시)에 방송한다.      

    


□ 농민의 술, 가난한 술, 그래서 싸구려로 취급받던 막걸리가 화려하게 부활했다. 정부에서는 우리에게 가장 대중적인 전통주 막걸리를 한식세계화의 간판주자로 내세웠다. 우리가 모르고 있던 막걸리의 매력과 지혜, 그리고 우리가 꼭 알아야할 막걸리 세계화의 필수 요소들을 알아본다.

□“우린 과연 막걸리의 맛을 알고 있을까.” 역사의 격랑 속에서 금지되고, 잊혀지고, 복원되었으나 여전히 계속되는 막걸리 미(味)학 논쟁. 그 정답에 막걸리와 한식의 미래가 있다.

  ㅇ진짜 막걸리를 찾아라 - 진짜 막걸리를 빚기 위해서는 쌀과 누룩을 철저히 가려서 써야 한다. 막걸리 제조에서 지켜야할 신토불이는 결코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다. 이는 막걸리가 살아남을 유일한 대안이자 세계화와 고급화를 위해 반드시 지켜야할 원칙이다.

  ㅇ음식세계화는 두 개의 날개로 난다. - 일본 술은 어떻게 세계화에 성공했을까. 그 답은 일본 음식의 세계화에 있었다. 또한, 한 나라의 음식문화를 세계적인 상품으로 소개하기 위해서는 기필코 술의 힘이 필요하다. 막걸리가 대표주자로 나서는 한식세계화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정책방송원(KTV) 방송제작과 김승훈PD(☎ 02-3450-22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내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