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한중 정상, '北 비핵화 한목소리'

한미 두 정상은 또 천안함 사태와 북핵문제에 대해서도 양국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어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남북관계 개선을 지지한다며 북한 비핵화를 위해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천안함사태 대응과정에서 한미양국이 유지해온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자는데 합의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번영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북한의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아울러 우리는 북한이 진정한 핵포기 의지를 조속히 행동을 보임으로서 북핵문제를 포괄적이고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에 대한 미국의 안보의지는 절대 흔들리지 않을 것이며 북한은 천안함사태와 같은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비핵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도발적인 행동을 계속하면 북한은 계속 고립되고 이는 북한주민들에게 고통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 제거 등 의무를 다할 경우 미국은 북한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

“미국은 북한에 경제적 지원을 줄 준비가 되어 있고 또 국제사회에 통합되는 것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어 열린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양국 정상은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의 발전경험을 북한이 따라 올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고 후진타오 주석은 남북관계 개선을 일관되게 지지한다며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G20정상회의를 계기로 이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6자회담국 정상들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회담국 정상들의 일관된 목소리가 북한의 변화를 가져올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