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식중독·자외선지수로 봄철 건강 챙겨요

모닝 와이드

식중독·자외선지수로 봄철 건강 챙겨요

등록일 : 2011.03.02

일교차가 심한 봄철, 자칫 잘못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데요.

봄철 건강을 지키려면 식중독지수와 자외선 지수를 잘 챙겨야 한다고 합니다.

봄기운이 무르익고 있지만 우리 몸은 생체리듬이 깨져 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봄철 건강 관리는 한 해의 건강을 좌우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기온이 상승하는 봄부터는 음식이 금새 부패할 수 있어 식중독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 겨울철에 비해 자외선량이 늘어나 피부가 햇볕에 노출되면 손상도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11월 30일까지 9개월간 기상청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식중독지수와 자외선지수를 잘 활용하면, 봄철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지수는 기온과 습도에 따른 식중독 발생 확률을 알기 쉽게 지수화한 것으로, 모두 4단계로 나뉩니다.

지수의 정도에 따라 위험과 경고, 주의, 관심으로 단계가 나뉘는데, 각 단계별로 조리시설이나 음식물에 대한 주의사항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외선 지수는 피부에 홍반을 일으키는 자외선의 복사량을 지수화한 것으로, 총 5단계의 등급이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모자 착용이나 자외선 차단제 사용의 필요성을 알 수 있어서 외출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채용수 / 한의사

"봄철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물은 가급적 익혀먹어야 한다. 또 외출시에는 모자를 쓰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황사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평소 무심하게 지나치던 기상정보, 잘만 활용하면 봄철 건강 관리에 든든한 도우미가 됩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