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상조 서비스 피해 '이렇게 예방하세요'

모닝 와이드

상조 서비스 피해 '이렇게 예방하세요'

등록일 : 2011.03.21

최근 몇 년 새 상조업체들이 난립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어떤 피해들이 발생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2010년 8월, 대구에 사는 박모씨의 어머니는 방문판매로 상조서비스에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납입금을 내고 나자 업체는 처음 계약과 달리 추가로 돈을 더 요구했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대구의 한 상조업체가 고객이 입금한 돈 26억원을 빼돌려 달아나, 6천여명의 회원들이 선수금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를 봤습니다.

최근 상조업체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조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2005년 44건에서 2010년 605건으로 약 13배나 급증했습니다.

피해 유형으로는 중도 계약 해지를 거부하거나 환급을 지연하는 행위가 48%로 가장 많았습니다.

납입한 회비의 상당 부분을 위약금으로 공제하는 경우도 32.9%나 됩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천궁실버라이프와 다음세계, 스카이뱅크 상조 등이 불만처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불만처리 비율이 0%인 곳도 있었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먼저, 가입하기 전에 해당 업체의 재무상황과 해약시 환급비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계약일로부터 2주 내에는 법적으로 청약철회가 가능하므로 계약서 등의 자료를 잘 보관하고, 전화로 환급해지를 약속했다면 서면으로 해약확인 사실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권오준 이사 / (주)다음상조

"지난해 법률이 강화되면서 대다수의 업체들이 소비자피해 보상보험에 가입했습니다. 소비자 불만이 발생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이를 보상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선주만 팀장 / 한국소비자원

"공정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소비자피해 보상보험에 가입한 상조업체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보다 불리한 약관을 사용하는 업체는 의심해봐야 합니다."

법에 규정된 절차대로 정당한 요구를 했는데도 거절할 경우에는, 소비자상담센터로 신고해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상조 서비스는 피해가 발생하는 즉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과는 다른 만큼, 보다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