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7월부터 20인 미만도 주40시간 근무 시행

모닝 와이드

7월부터 20인 미만도 주40시간 근무 시행

등록일 : 2011.05.19

오는 7월부터 종업원 수가 20명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도 주 40시간 근무를 실시하게 됩니다.

주 40시간제 도입 7년만에 사실상 모든 사업장에서 시행되는 건데,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의 한 인쇄공장입니다.

직원수가 12명인 이 업체는 일감이 몰릴 때는 하루 10시간 넘게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관수 / 직원

“물량이 몰리는 월 초에는 원래는 일곱시까지인데 열시까지 하는 경우도 있고, 다 끝내지 못하면 철야도 가끔하고 그래요.”

하지만, 오는 7월부터는 종원수가 5명에서 20명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도 주 40시간제를 적용받게 됩니다. 

주5일제가 도입된 지 7년 만에 사실상 모든 사업장에서 전면 시행되는 겁니다.

따라서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법정 근로시간을 넘겨 일 할 경우 사업주는 직원들에게 반드시 추가수당을 지급해야만 합니다.

정부는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토요일 휴무로 인해 일자리도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각 사업장에 매뉴얼을 배포해 교육,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주5일제 시행으로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임금이 줄지 않도록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해 사업장에 노무설계 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