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연구진, '끈 이론'으로 우주 생성 원리 규명

모닝 와이드

국내 연구진, '끈 이론'으로 우주 생성 원리 규명

등록일 : 2011.06.02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시각의 우주 생성 이론을 내놨습니다.

이른바 '끈 이론'인데 기존 '빅뱅 이론'을 뛰어넘는 것이어서 국제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문은주 기자입니다.

부피가 0인 아주 작은 한 점이 거대한 폭발을 일으켜 우주가 만들어졌다는 빅뱅이론.

대부분이 우주 관련 이론이 이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천체의 회전 등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이화여대 조용승, 홍순태 교수가 공동 연구를 통해 우주 생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인 이른바 '끈 이론'을 내놨습니다.

끈 이론은 우주가 한 점이 아니라 1차원의 '끈'에서 대폭발을 일으켜 형성됐다는 이론으로, 지금까지의 이론들을 포함하는 접근이어서 외국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홍순태 교수 /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끈'으로 계산해 보니까 질량이 있는 입자와 질량이 없는 입자가 폭발 후에 동시에 출현한다, 그것이 첫 번째 다른 점이고요. 천체 회전과 입자 회전을 설명할 수 있는 그런 면이 새로 발견됐습니다. 그것이 크게 다른 두 가지 점이죠. 외국에서는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논문 심사 위원들이 이 논문은 반드시 발표돼야 된다.”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일반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연구 결과는 미국물리학회에서 발행하는 피지칼 리뷰지 2011년 5월 20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습니다.

KTV 문은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