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음식물 쓰레기, 정액제보다 종량제 선호"

모닝 와이드

"음식물 쓰레기, 정액제보다 종량제 선호"

등록일 : 2011.06.07

정부가 2012년까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 양만큼 돈을 내는 종량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시민 10명 중 6명은 정액제보다 종량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환경부가 지난 4월 광역시에 사는 주민 600명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결과, 60% 이상이 종량제가 합리적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출량에 상관없이 매달 일정액을 내는 정액제를 선호한다는 응답은 30%를 갓 넘었습니다.

특히 종량제에 대해 알고 있고 실제로 종량제를 시행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일수록, 종량제 선호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 무상이나 정액제 지역 거주자의 경우, 10명 중 6명이 종량제가 시행되면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편 음식물 쓰레기 1톤의 처리비용은 15만원 정도지만, 조사 대상자의 60%는 5만원 이하로 인식하는 등 대부분의 시민들이 실제보다 처리비용을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경부는 2012년까지 전국 144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지자체에 종량제를 전면 도입할 예정입니다.

KTV 김경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