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액 전세 세입자 보금자리 청약 제한

모닝 와이드

고액 전세 세입자 보금자리 청약 제한

등록일 : 2011.06.07

수억원대 전세에 사는 세입자들은 보금자리주택 청약을 제한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정부가 보금자리 주택의 자산과 소득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개선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정부가 준비중인 개선안은 전용면적 60㎡ 이하 보금자리주택 가운데, 그 동안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한해 적용되던 소득과 자산기준을 일반공급으로 확대하는 내용입니다.

즉 부동산 재산금액 2억1천550만원을 기준으로 전월세 보증금을 포함해 이 금액을 넘을 경우, 60㎡ 이하 보금자리 주택 청약을 할 수 없게 되는 겁니다.

소득기준은 기존대로 도시근로자 가구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로 하되, 기존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외에 국세청 원천징수 지급명세서를 통해 연금소득과 퇴직소득도 포함하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다만 세 자녀나 노부모, 기관 추천 등 다른 특별 공급의 경우 이같은 소득과 자산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청회를 통해 공개된 개선방안은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받아 내용을 확정한 뒤, 이달 이후에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 자동차의 경우 현행 기준가격 2천500만원에 물가지수를 곱한 2천682만원 이하가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해양부는 전월세 보증금액을 축소하거나 신고하지 않는 경우에 대비해, 국민은행 전세가표 금액으로 산정하는 방안을 검토 하고 있습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