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금융사 과열 대출 차단, 서민금융 활성화

KTV 430

금융사 과열 대출 차단, 서민금융 활성화

등록일 : 2011.07.01

최근 우리 경제에 위협요소로 지목되고 있는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금융당국이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금융회사들의 과열대출을 차단하고, 서민금융을 활성화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강석민 기자입니다.

금융위원회가 만성적으로 과중되고 있는 가계부채 문제를 정상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개입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금융위 대책의 기본 방향은, 무엇보다 시중 유동성에 대한 안정적 관리를 통해, 자금의 생산적인 흐름을 유도한다는 겁니다.

금융권의 건전성 향상을 위해 과열 대출을 차단하고, 서민금융 지원을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금융 부문의 관리에 있어선 앞으로 은행들의 자기자본비율에 대한 위험 가중치를 높임은 물론, 과열 대출을 사전에 차단하고 대출에 대해서는 상환능력확인제를 정착시킨다는 방침입니다.

가계대출이 상당수 쏠려있는 제2금융권에 대해서도, 대손충당금 제도를 강화하는 등 과열 대출과 서민금융 위축을 방지할 계획입니다.

자금지원 기준이 너무 엄격하다는 평가를 받는 미소금융과 햇살론 등 서민금융을 확대 공급하고, 채무조정과 전환대출 등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도 병행됩니다.

금융당국은 다음달 중에 실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이번 대책의 세부 이행기준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