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통일부, '금강산 재산권 외교 조치' 돌입

모닝 와이드

통일부, '금강산 재산권 외교 조치' 돌입

등록일 : 2011.09.16

금강산 지구 내 남측 재산에 대한 북한의 법적 처분과 관련해 정부가 투자 자제를 요청하는 외교적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북한의 대응을 봐가면서 국제기구에 제소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정부가 금강산지구 안에 있는 우리 측 재산에 대한 북한의 법적 처분과 관련해 외교적 조치에 돌입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재외공관을 통해 해당국에 금강산 재산권에 대한  북측의 일방적 조치의 부당성과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금강산 지구에 대한 관광과 투자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상국은 금강산지구에 관광하거나 투자할 개연성이 있는 중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등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일 통일부와 외교통상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으로 구성된 '금강산관광사업대책반' 2차 회의를 열어 북측의 일방적 조치에 대해 외교적 조치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북한은 지난달 22일 법적 처분 단행을 통지한 후, 금강산 현지에 체류하던 우리 측 관계자들을 전원 추방했습니다.

또 최근에는 제3국의 투자기업과 해외 취재진 등을 대상으로 금강산 시범관광을 실시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북한의 조치를 봐가면서 현대아산 등을 통해 국제기구 제소나 중재신청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