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래된 생활용품, 근현대사 깃든 '미래 유물'로 재탄생

정책 와이드

오래된 생활용품, 근현대사 깃든 '미래 유물'로 재탄생

등록일 : 2011.09.30

6, 70년대 아버지들이 쓰던 물건들이 박물관으로 가면 유물이 된다고 합니다.

시민들이 기증한 이런 생활 물품들이 우리 근현대사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미래유산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신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60년 전 서울시민들에게만 발행했던 신분증명서.

지금의 주민등록증과 흡사하지만 직장명과 직위, 정당가입 유무까지 표기돼 일종의 신상명세서에 가깝습니다.

친정 어미니가 첫 손주에게 손수 만들어준 색동 저고리와 돌복.

40년 가까이 지났지만 바늘 한땀한땀에 쏟은 정성만큼이나 고운 색깔을 뽐냅니다.

70년대 후반, 국세청이 발행한 복권 교환권입니다.

영수증 15장을 모으면 복권 교환권 한 장을 받을 수 있었는데, 영수증을 따로 수집하는 사람이 생길정도로 당시 큰 인기였습니다.

서울시민들의 추억과 손때가 묻은 이 생활용품들은 모두 시민들이 기증한 것들 입니다.

이 가운데는 조선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짐작할 수 있는 역사적인 사료도 많습니다.

1600년대 제작된 퇴계이황의 족보부터 흥선대원군을 비롯한 운현궁 사람들의 흑백사진 돈으로 구할수 없는, 수백년 동안 집안 대대로 내려온 가보까지..

선조들의 생활상을 재조명할 수 있는 소중한 기록들입니다.

시민들로부터 기증받은 유물은 지난 2002년부터 서울역사박물관에 보관돼 지금까지 2만오천여 점에 달합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전통유물 외에도 시간이 지나면 구할 수 없는 여러 생활 물품을 수집해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증된 물품들은 그 가치의 높고 낮음을 떠나 서울역사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가 되고 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