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하지정맥류 환자 급증…여성이 2배 많아

KTV NEWS 10

하지정맥류 환자 급증…여성이 2배 많아

등록일 : 2012.06.29

다리에 울퉁불퉁하게 핏줄이 튀어나오는 하지정맥류 때문에 여름이 두려운 분들 많으시죠?

하지정맥류 진료환자가 여름철 여성에게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송보명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소 일을 하는 이광자씨.

하루 8시간씩 종종거리며 일을 하다 보니 몇 년 전부터 다리에 쥐가 자주 나고 종아리도 심하게 부어 오르곤 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증상이 부쩍 심해져 핏줄까지 튀어나와 병원을 찾았습니다.

이광자(55세) / 하지정맥류 환자

“다리가 꽉 모이고 붓고 시려서 잠도 잘 못자고, 힘줄 같은 게 부풀어 올라서 너무 아파요.”

하지정맥류 진료환자는 7~8월에 많은데 최근에는 다리를 압박하는 스키니 진과 하이힐 등이 유행하면서 환자가 더욱 늘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 지난해 하지정맥류 진료 환자는 13만 4천 명으로, 지난 5년 사이 평균 3.2%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 환자는 전체의 68%로, 특히 40대는 여성이 남성보다 2.8배나 많았습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27.2%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40대와 30대 순이었습니다.

홍기표 교수 / 건강보험일산병원 흉부외과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해 생기는 병으로 가족력이 가장 큰 원인이고 서서 일하는 사람, 비만인 사람 등이 주로 걸린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발목 주위가 붓고 피부가 갈색으로 변하는 착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가려움증과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장시간 서 있는 등 다리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발이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도 좋습니다.

KTV 송보명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